4월 13일~14일 온라인으로 개최…구민 누구나 선착순 30명 참여 가능 
교육‧문화‧복지‧일자리 등 4개 분야 21개 의제 토론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4월 13일~14일 오전 10시와 오후 2시 총 4회에 걸쳐 ‘동작협치 분야별 공론장’을 실시한다.
이번 공론장은 ‘4개 분야, 21개 의제, 동작구민의 목소리를 듣습니다’를 주제로 진행하며, 주민들의 일상과 경험을 바탕으로 각 의제에 대한 참신한 제안과 의견 교환을 위해 마련됐다.
앞서 구는 지난달까지 ‘찾아가는 공론장’, ‘민관협치형 의제제안 공모’ 등으로 다양한 협치의제를 발굴하고 민관이 함께하는 의제발굴 TF회의를 통해 분야별 우수의제 총 21개를 선정했다.
토론은 영상회의 형식으로 실시되며 토론도우미(퍼실리테이터)의 진행 아래 해당 의제 제안 취지 및 구 현황 설명을 듣고 의제 실행을 위한 방안을 논의한 후, 각 의제별 논의 결과를 참여자 전체와 공유한다.  
13일 오전 10시부터 △온라인 평생학습 생태계 조성 △노후주택 리모델링, 셀프 집수리 △주민과 함께하는 쉼이 있는 마을학교 등 5개의 교육분야 의제에 대한 논의를 시작한다.
같은 날 오후 2시에는 △2022년 노량진 상인과 공시생의 공생 △청년여성 1인 가구 이음 플랫폼 구축 △아동친화놀이터 조성 △기후위기를 슬기롭게 대처하는 마을공동체 등 총 7개 문화분야의 협치의제를 논한다. 
복지분야는 14일 오전 10시에 개최되며 △외국인 주민 및 동반아동의 ‘긴급보호 쉼터’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고독사 예방 사업’ △기후 위기 극복 방안 △심리정서 지원 대책 등 주민들의 복지에 관한 의제가 준비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오후 2시부터는 △동네서점 활용 일자리 네트워킹 위한 ‘마을형 공유오피스’ 운영 △Change, Together! 지역이 청년에게, 청년이 지역에게 △취약계층 어르신 돌봄 복지 등 양질의 일자리창출 의제에 대한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향후 구는 이달까지 국민생각함(www. epeople.go.kr)을 통해 구민 의견을 추가로 듣고 7월까지 숙의론장 및 주민투표, 100인 원탁회의 등을 운영해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한다. 
최종 선정된 협치사업은 2022년 1월부터 동작구 지역사회혁신계획 사업으로 본격 실행된다.
협치와 의제에 관심있는 동작구민은 누구나 분야별 30명 이내로 선착순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온라인(http://naver.me/xWNBHzPJ)이나 포스터 하단에 있는 참가신청 QR코드를 통해 신청가능하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기획조정과(☎ 820-9392)로 문의하면 된다.
김현호 기획조정과장은 “주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정책에 대한 의견을 제안하고 결정하는 과정을 통해 동작구가 한층 더 진화하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며 “많은 주민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