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확산으로 원격학습·재택근무 등 생활 패러다임이 비대면 방식으로 급속히 전환됨에 따라, 보육교직원이 미디어 전문성을 갖추고 비대면·학습자 중심 교육을 위해 매체를 활용하는 역량을 겸비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이에 동작구육아종합지원센터는 동작구 위탁 구립어린이집 62개소 보육교직원을 대상으로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를 위한 ‘에듀테크 교육과정’을 실시한다.
온택트 교육시대에 발맞추어 동작구 위탁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이 어린이집 현장에서 매체를 활용한 비대면 프로그램의 활용성을 높이고, 미디어 소통역량을 강화·발현시킬 수 있도록 총 8회기의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먼저, 1회 ‘마인드 함양 교육’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어린이집 현장에서 강조되는 보육 방향, 비전, 보육 방법들이 적합한지 점검해보고 영유아를 미래가 요구하는 인재로 키우기 위한 보육의 변화 방향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두 번째, 목적이 있는 영상 콘텐츠 제작 방법, 사진 촬영 및 카드뉴스 제작방법, 비대면 플랫폼 활용 방법 3가지의 주제로 총 5회기의 미디어 소통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미디어 매체활용 워크숍’이 진행된다.
세 번째, 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수조작 놀이, 과학 놀이를 주제로 총 2회기의 워크숍을 통해 교사로서 미디어 매체를 유연하게 조작하고, 영유아에게 적합한 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놀이와 온-오프라인 융합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보육과정 매체 활용 워크숍’이 진행된다.
동작구육아종합지원센터 관계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한 보육의 방향 첫 단계로, 변화하는 미래사회에 필요한 보육교직원 역량개발에 집중한 ‘에듀테크 교육과정’을 통해 어린이집 학부모와의 소통, 영유아와 온-오프라인 융합교육 등 콘텐츠와 플랫폼을 활용한 미디어 전문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