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18세 이상 동작구 임차주택에 거주하는 1인 가구 150명 대상
9월 6일부터 신청…도어카메라 설치·긴급출동서비스 지원 등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주거침입 범죄로부터 취약한 1인 가구의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고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1인 가구 안전 도어지킴이’ 사업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인 가구는 전체 가구의 31.7%를 차지하고 전년대비 8.1%가 증가했으며, 주거침입과 절도에 대한 두려움이 전체 가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도어지킴이는 움직임 감지센서가 내장되어 현관 앞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도어카메라로, △배회자 감지 및 알림 △양방향 음성 대화 △현관문 출입 내역 확인 기능이 있다. 이용자에게 위급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직접 전용 모바일 앱 또는 집안에 설치된 SOS 비상버튼을 눌러 최단거리에 있는 안전대원에게 출동 요청을 할 수 있다. 
지원대상은 만 18세 이상 동작구 임차주택에 거주하는 1인 가구이며, 6일부터 신청자 접수를 받아 총 150명에게 설치를 지원한다. 신청을 희망하는 주민은 △서비스 신청서 △개인정보제공동의서 △주민등록등본 △확정일자를 받은 부동산임대차계약서 사본을 첨부하여, 이메일(moty8@dongjak.go.kr)로 제출하면 된다.
이용자는 월 9,900원을 납부하고 총 3년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최초 1년은 월 8,900원의 이용료를 보조받아 단돈 월 1,000원으로 이용 가능하다. 단, 1년 미만 이용자는 중도 해지 시 추가부담이 발생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복지정책과(☎ 820-9542)로 문의하면 된다.
박미영 복지정책과장은 “가장 안전해야 할 주거지를 침입 범죄로부터 지켜 1인 가구가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구민이 보호받을 수 있는 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구는 1인 가구의 생활안정을 위해 △청년 맞춤형 공공주택 △‘IoT 스마트 플러그 보급’ 사업 △우리동네 돌봄단 운영 △서울 살피미 앱 등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