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60세 이상 어르신 대상 매주 금요일 운영
치매 선별검진에서 확진검사, 치료관리비 지원까지

조기 검진을 통한 치매예방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동작구에는 특별한 치매 조기검진 프로그램을 마련해 눈길을 끌고 있다.
구는 관내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매주 금요일 동작구치매지원센터에서 ‘치매 조기검진, 그리고 영화감상’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본 프로그램은 어르신들이 부담없이 치매지원센터를 찾아 영화도 보고 검사도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하는 취지로 마련되었다.
‘치매 조기검진, 그리고 영화감상’ 프로그램은 매주 금요일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진행된다. 영화는 2시부터 4시까지 상영되며 치매검진은 영화 상영 전후에 받을 수 있다. 동작구에 거주하는 60세 이상 어르신은 누구나 이용가능하다.
치매검진은 먼저 MMSE(Mini-Mental State Examination)라고 불리는 선별검사를 통해 치매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전문 상담사가 기억력, 집중력, 판단력 등에 대해 5~10분간 질의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결과에 따라 정밀검진을 실시하고, 협력병원인 동작경희병원과 시립보라매병원에서 치매 원인 확진검사를 받게 된다. 치매지원센터에서 실시하는 선별검사는 무료이며 치매로 진단 받을 경우 센터에 등록돼 치료관리비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국내 65세 이상 어르신의 9.18%가 치매를 앓고 있다”며 “치매는 조기에 발견하면 병의 진행을 늦춰 일상생활이 가능한 질병”이라며 조기 검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프로그램 관련 신청 및 문의는 동작구치매지원센터(☎ 598-6088)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