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3회 정례회 시정질문에서 착공 단계에서 중단된 백년다리 사업 재개 촉구

서울시의회 도시안전건설위원회에서 의정활동을 하고 있는 박기열 의원(더불어민주당, 동작3)은 지난 11월 17일 실시된 서울특별시의회 제303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올해 5월 서울시가 시공사와 감리 선정까지 끝내고 착공 직전에 재검토 사유로 중단시킨 한강대교 백년다리 사업을 조속히 재개하라고 촉구했다.
박 의원은 “백년다리 사업은 미국의 브루클린브릿지를 모티브로 하고 있다”며 “2층 보행로가 있는 브루클린브릿지가 낙후된 브루클린 지역을 맨해튼과 연결하여 융성하게 하는 데 큰 역할을 했기 때문에 벤치마킹하여 백년다리 사업이 시작된 것”이라고 탄생 배경을 설명했다. 
서울시가 백년다리를 국가상징거리 조성 사업에 포함시켜 재검토하겠다는 이유로 들고 있는 사항은 ①남측에 편중된 반쪽짜리 사업이다 ②노들섬 수요인원이 적다 ③한강대교가 서울시 등록문화재 1호로 지정되어 한강대교 아치의 역사성과 경관 그리고 문화재 가치 훼손에 대한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 ④공론화 시 언급되었던 이슈를 재검토해야 한다 등이다. 박기열 의원은 이에 대해 실시설계용역, 문화재심의, 공론화 단계에서 이미 모두 검증된 내용이라고 조목조목 반박했다.
또한, 만일 백년다리 사업이 중단될 경우 현재까지 투입된 약 20억 원의 세금이 낭비될 것이고, 연계하여 추진된 한강변 보행네크워크 사업(여의나루역~수산시장~노들역~백년다리~흑석동~동작역), 용양봉저정공원 개발, 전망대 사업 등의 효과에도 엄청난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시정질문을 마무리하면서 “한강에 접한 11개의 자치구 중 동작구만 고수부지나 번듯한 공원이 하나도 없다. 백년다리 사업이 중단되면 동작구에서 추진하던 사업들은 반쪽짜리 사업으로 전락하게 되고 시민들은 서울시 정책의 일관성과 신뢰성을 믿지 못해 세금을 아까워할 것”이라고 개탄하며 오 시장의 입장을 따져 물었다.
이에 오세훈 시장은 “국가상징거리 조성 사업은 특정 시장의 사업이 아닌 역대 시장들이 검토했던 사업들이고, 개별적으로 사업을 진행하는 것보다는 큰 틀에서 계획을 세워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여 백년다리 사업도 신중하게 생각해 보자는 단계일 뿐”이라고 답변했다.
박기열 의원은 서울시가 백년다리 사업의 중단을 걱정하는 시민들의 입장에서 검토할 것과 조속한 재개를 다시 한번 촉구하며 질문을 마쳤다.
지난 5월 시공사와 214억 원에 공사계약을 체결한 백년다리 사업은 잠정 중지된 채 서울시의 ‘국가상징거리 조성 용역’에 포함되어 2021년 8월부터 검토가 진행되고 있고, 2022년 8월 용역 결과에 따라 재개 여부가 결정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