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동작지사장
안 경 숙 

애타게 무언가를 찾고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안경을 잃어버려 한참을 찾고 있는데 정작 그의 상의 앞주머니에는 안경이 걸려 있습니다. 우습기도 하지만 이렇게 필요한 것, 소중한 것을 코앞에 두고 찾아 헤매본 경험은 누구나 한 번쯤 있을 수 있는 일입니다. 손에 든 지갑을 찾아 한참 헤맵니다. 식당을 나선 후에야 도장을 꽉 채운 쿠폰을 생각해 냅니다.
우리나라는 국가와 사회를 위해 헌신하신 어르신들의 안정적인 노후소득보장을 위해 2014년 7월부터 기초연금 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현재 454만 명의 어르신들이 매월 안정적으로 기초연금을 받고 계시고, 국민연금을 함께 받는 어르신도 꾸준히 늘어 148만 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초연금은 공무원(군인)연금 수급자를 제외한 만65세 이상인 분들 중 소득과 재산을 감안한 소득인 소득인정액이 100만원(부부가구 160만원) 이하인 어르신을 대상으로, 매월 최대 20만 4천원을 지급(부부가구는 32만 6천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상이 될 수 있음에도 기초연금을 신청하지 않으신 어르신들이 전국적으로 24만 명이상 입니다. 대상이 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여 지레 신청을 포기하시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필요한 도움이 가까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놓치고 계신 셈입니다. 소득과 재산이 있다고 무조건 못 받을 거라 생각하지 마시고, 꼭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문의하여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기초연금 신청은 가까운 국민연금 지사나 주소지 주민센터(동사무소)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거동 불편으로 방문 신청이 어려운 경우에는 ‘찾아가는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국민연금공단 직원이 방문하여 신청을 도와드립니다. 또한 신청 시 ‘수급희망자 이력관리’를 함께 신청해 놓으시면 탈락하시더라도 차후에 다시 안내해 드립니다.
법은 권리 위에 잠자는 자를 보호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필요하고 소중한 권리를 가지고 계심에도 혜택을 받지 못하시는 분들이 있다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수급자의 권리를 찾아주기 위해 우리 국민연금공단 동작지사는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