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복지플러스센터’ 이용, 삶이 플러스되는 가장 간단한 방법

서울관악고용복지플러스센터 소장
공 석 원
한때 회사 지점장까지 했던 A씨는 퇴직 후 투자 실패, 이혼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던 중,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방문했다.
센터에서 제공하는 여러 취업지원 프로그램 중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하면서 복지팀으로도 연계되어 기초생활수급자로 선정되었고 생계지원을 받을 수 있었다. 또한, 서민금융지원센터의 도움을 받아 개인파산 지원까지 받을 수 있었다.
이는 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통해 도움을 받았던 분의 실제 사례이다.
고용복지플러스센터는 국민들이 쉽고 편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고용>, <복지>, <서민금융> 서비스를 한 곳에 모아 One-stop으로 지원하는 중앙정부와 지자체간의 대표적인 정부3.0 협업 모델이다.

최근 일자리와 복지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들도 하나둘 생겨나 각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정작 국민들은 어려움이 있을 때 본인에게 맞는 서비스를 찾아 어디로 가야 하는지 더 복잡하게 느낄 수밖에 없다. 때로는 시간과 비용, 번거로움 때문에 아예 서비스를 포기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이전에는 방문자가 스스로 알아봐서 본인이 희망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을 찾아 갔다고 하면, 고용복지플러스센터는 처음 방문 시 초기상담창구를 거쳐 방문인이 희망하는 서비스에 대한 경로가 설정되어진다.
해당 창구에서 상담을 받다가 다른 참여기관의 상담을 추가로 받을 필요성이 있는 경우 해당기관의 창구로 연계되어 한 곳에서 여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상담과정 중 복합적인 어려움이 나타나는 경우 참여기관이 합동으로 복지․고용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위 사례에서 보듯, 고용복지플러스센터는 여러 기관이 협업하여 문제를 해결해주기 때문에 자신의 문제뿐만 아니라, 본인을 둘러싼 환경을 고려하여 다양한 어려움에 대한 처방까지 추가로 받을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관련 규정을 잘 몰라서 본인에게 맞는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경우를 크게 줄일 수 있다고 본다.
 
고용복지플러스센터는 2014년 남양주에 처음으로 설치되었고, 2017년까지 전국 100여 곳으로 확대 설치될 예정이다. 서울지역에는 현재 3곳이 설치되어 있으며, 그 중 한곳인 서울관악 고용복지플러스센터는 작년 말에 개소하여 관할 지역(구로․금천․관악․동작구) 주민과 사업장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관악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는 고용센터를 포함하여 관할 지역내 지자체 4곳의 일자리지원팀·복지지원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서민금융상담센터(신용회복위원회,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구로여성새로일하기센터가 참여하고 있다.
요즘같이 바삐 돌아가는 세상에서 삶이 플러스되는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는 편리한 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적극 이용하는데 있을 것이다. 고용복지플러스센터의 역할을 한 마디로 정리하면서 이용을 권해드리고자 한다.
“일자리에 복지를 더하면 삶이 플러스 됩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