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관리사 파견, 해피메이트 사업
한국어학당 운영, 취업훈련 교육 등

동작구는 다문화가족이 한국 생활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전개하고 있다. 산모관리사 파견을 비롯해 다문화자녀 발달지원 사업, 언어영재교실, 해피메이트 사업, 방문교육사업 등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이 시행 중이다. 현재 동작구 관내 다문화 가족은 2,100 세대에 이르고 있다.
지난 2009년부터 산모관리사를 파견, 결혼이민여성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관리를 돕고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이 사업은 결혼이민여성들을 산모관리사로 육성해 다문화가정에 파견함으로써 취업까지 해결하는 효과를 얻고 있다. 산모서비스는 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신청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밖에 구는 다문화가족 자녀(만4세이상~만12세 미만)를 대상으로 해피메이트 사업을 펼치며 한국문화에 조속히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 사업은 관내 대학생을 멘토로 양성하여 다문화가정에 파견, 자녀의 학습과 정서 발달 지원에 한몫을 담당하고 있다.
또 구청과 지역 내 3개 동주민자치센터를 활용해 상·하반기 각 20주 동안 한국어학당을 운영해 결혼이민자들에게 개인별 수준에 맞는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중급 이상의 한국어실력을 갖춘 결혼이민자를 선발, 관내 어린이집에 파견해 자국의 언어와 문화, 음식 등을 소개하는 다문화요리강사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이밖에 지리적, 또는 개인 사정에 의해 집합교육이 어려운 다문화 가정 자녀와 부모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과 부모교육을 펼치며 안정적인 생활을 돕고 있다.
문충실 구청장은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 수립에 따라 동작구 지역특성에 맞는 지원계획을 수립하여 외국인주민 및 다문화가족이 차별받지 않고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각종 지원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