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가 온실가스 저감과 에너지 자립 활성화를 위해 공공시설 4개소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한다고 밝혔다.
구는 공공시설 내 신재생에너지 발굴 및 확충을 위해 지난 2009년 동작문화복지센터를 시작으로 관내 8개소(동작구의회, 동작문화복지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약수데이케어센터, 은하어린이집, 상도어린이집, 선재어린이집, 우리어린이집) 공공시설 옥상의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운영하고 있다.
구는 사전 현장조사를 통해 일조량 정도, 민원발생여부 등 설치장소의 적정성을 판단하여 사업대상지 4개소를 추가 선정했다.
지난 10월 △동작구민체육센터(80.64KW) △예담어린이집(11.88KW) △큰별어린이집(6.48KW) 건물 옥상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조성했고 △성대경로당(3.6KW)은 건축물 구조 안전진단을 거쳐 이달 중에 설치 완료할 예정이다.
이로써 구는 총 207KW(킬로와트) 규모의 태양광 발전시설 12개소를 확보하여 연간 249MW(메가와트)의 전기를 생산하고 105톤의 이산화탄소를 줄일 것으로 기대한다. 내년에는 155KW 규모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추가로 설치해 신재생에너지 보급과 에너지 절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올 한해 가정 내 에너지 자립 강화를 위해 총 177KW 규모의 ‘태양광 미니발전소’ 설치를 지원하였으며, 내년에도 베란다형 1,160대, 주택형 70대 등 태양광 미니발전소 보급 확대에 나선다.
최선락 맑은환경과장은 “기후변화와 에너지 위기 시대에 신재생에너지를 통한 에너지 자립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친환경 에너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경동윈츠리버’, ‘사당우성2차’ 등 8개의 에너지자립마을 운영 지원을 통해 △에너지 축제 개최 △에코마일리지 가입 홍보 △미니태양광 설치 △LED 조명교체 등 지역단위 에너지자립 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