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실시한 합동 모의훈련 및 산불예방캠페인

 산림청이 밝힌 전국 산불 발생 통계에 따르면, 2018년 산불화재는 총496건이며, 피해면적은 894ha이다. 이 중 304건이 2월부터 5월 사이에 발생했다.
철저한 산불 방지 대책으로 2006년 3월 이후 단 한 건의 산불도 없었던 동작구가 올해에도 본격적인 산불 예방 활동에 나섰다. 
5월 15일까지 산불방지 대책기간으로 지정, ‘산불방지 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대책본부는 본부장, 통제관, 260명의 진화인력 등으로 구성되며 산불발생 예방 및 진화활동을 총괄하고 있다. 구는 유사시 즉각적 대응을 위해 상황근무조를 편성하고, 주말과 휴일 공백 없이 비상대기 중이다.
산불발생 시 진화차량, 등짐펌프 등 진화장비를 갖춘 진화대는 동작소방서와 군부대, 경찰서 등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조해 신속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특히, 구는 2017년부터 산불전문예방진화대를 편성해, 평시에는 주요 지역 예찰을 수행하며, 비상시에는 지상진화대 활동으로 전문성을 더했다. 또한 까치산 근린공원 등 3개소에 산불감시초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산불예방캠페인 △동작소방서와 합동 모의 훈련 등 산불방지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 및 동작구청 공원녹지과(☎ 820-9848)로 문의하면 된다. 김원식 공원녹지과장은 “지속적인 산불예방활동으로 소중한 생명과 자원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산불발생 시 119나 가까운 소방서로 신속하게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