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청소년교육전략21(이사장 김영성)이 운영하는 동작구립 사당청소년문화의집(관장 심묘탁)에는 청소년자문기구 ‘청소년운영위원회’ 해찬나래가 있다.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활동진흥법 제4조에 의거하여 청소년수련시설에 설치되어 운영되는 청소년 참여기구로 우리나라에서 법률로 정한 위원회와 기구 중 유일하게 청소년으로만 구성되는 법정위원회이다. 
지난 5월 31일, 4대 박새미 위원장(동작고 1)이 동작구 모범 청소년 표창 수상과 함께, 6월 9일 서울시의회 의장 표창장을 수상했다.
박새미 위원장은 2016년 사당청소년문화의집 댄스 동아리 활동으로 인연을 맺어 다양한 재능기부공연활동을 시작했다. 2018년부터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운영분과장으로 사당청소년문화의집 시설과 모니터링 개선에 앞장섰고, 지난해 12월에 오픈한 사청나래센터 개소에도 기여한 바 있다. 올해는 청소년운영위원회의 위원장으로서 시설 모니터링 및 프로그램 제안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청소년운영위원회 담당 청소년지도사 오민주 주임은 “청소년운영위원회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며, 청소년 시설에 대해 주인의식과 책임의식, 자율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지역사회 및 청소년 관련 정책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청소년운영위원회 해찬나래와 함께 동작구 내 더 많은 청소년들이 사당청소년문화의집을 찾고, 청소년들이 만족하는 시설이 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