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6월 19일 노량진 고시원 현지조사 실시 장면

소방청의 ‘최근 5년간 다중이용업소 화재 현황’에 따르면, 2012년부터 2018년까지 발생한 다중이용업소 화재 3,035건 중 252건(8.3%)이 고시원에서 발생했다.
이에 동작구가 전국 최초로 도로명주소개별대장에 비상구의 위치를 표기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도로명주소개별대장이란 건물 당 1개의 건물번호 단위를 부여해 작성하는 도로명주소대장으로 고유번호, 부여일자, 현황도 등이 기재되어 있다.
이번 사업은 비상구 위치와 상세주소가 파악되지 않아 재난에 취약한 고시원을 대상으로 우선 실시해, 위급상황 시 유관기관과의 연계로 신속한 대응·구조를 실시하고, 주민들에게 안전정보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먼저, 구는 이달 말까지 관내 고시원 93개소를 현지조사하고 건물의 층수 및 호수를 표시하는 상세주소를 직권 부여한다. 이후 오는 8월까지 도로명주소개별대장의 층별 현황도에 층‧호수별 배치현황, 비상구 위치 등 건물내부의 상세정보를 표기한다.
또한, 9월부터 10월까지 고시원 93개소 429개 층에 층‧호수 및 비상구 위치가 표기된 상세주소 안내판을 부착한다. 야간에도 식별 가능하게 제작된 안내판은 층별 계단입구 등 눈에 잘 보이는 곳에 설치할 예정이다. 특히 서울종합방재센터와 연계한 QR코드를 추가해 주민들이 사고위치정보와 대응요령, 간단한 응급처치 등을 쉽게 알 수 있게 했다.
구는 내년에는 대상을 확대해 고시원뿐만 아니라 원룸 등 일반 다중이용건축물에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부동산정보과(☎ 820-9113)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구는 올해 3월부터 고시원 거주민들의 생활환경 및 안전 개선을 위해 안전시설이 미설치되어 있는 노후고시원 21곳을 대상으로 간이스프링클러 등 소방안전시설 설치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 비상구 위치가 표기된 도로명주소개별대장의 층별 현황도 예시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