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방병무청(청장 김종호)은 대전정부청사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2019년도 「병무청 정책제안 연구공모제」 우수사례 경진대회에 참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병무청 정책제안 연구공모제는 조직 내 연구 분위기를 조성하고 직원역량 강화를 위해 2017년도부터 시행한 경진대회로 직원 간 소속, 직급, 경력 등에 관계없이 자율적으로 팀을 구성하여 병무행정을 주제로 연구를 수행하고 연구결과 심사를 통해 우수사례를 선정한다.
올해에는 23개팀  94명의 병무청 직원들이 참여하여 병무행정정보화, 고객서비스 개선, 사회복무요원 복무관리 등 다양한 주제로 6개월 간 연구를 진행했다.
서울지방병무청의 「제4의 물결」팀은 ‘RPA를 활용한 병무행정 수행방안 연구’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RPA란 사람이 반복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단순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동화하는 솔루션을 말한다.
한미라 팀장은 “6개월의 연구기간 동안 팀원 모두가 함께 노력한 결과가 좋게 나와 기쁘고, 단순 반복적으로 수행되는 병무행정과정을 분석하고 자동화를 통해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자 팀원들과 많은 고민을 한 것이 무엇보다 좋은 경험이 되었다”고 말했다.
서울지방병무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직원 간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다양한 제안활동과 규제개혁을 통해 국민에게 신뢰받는 병무행정을 이루어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