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량진 청년일자리센터의 헬스존 설치 모습

동작구가 관내 7개소에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헬스케어시스템인 ‘스마트 헬스 존’을 설치하고 운영에 나섰다. 
스마트 헬스 존을 통해 주민들이 생활공간에서 비만, 혈압, 혈당 등 위험요인을 꾸준히 자가관리할 수 있어, 대사증후군 등 만성질환의 조기발견 및 전문적·체계적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접근성이 좋은 7개소를 선정해 구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자가 측정뿐만 아니라 스마트 헬스 존과 연동된 앱 이용시 자신의 신체 상태에 맞는 운동·식이법 등 맞춤형 건강관련 정보를 모바일로 제공받을 수 있다.
우선 지난 10월 10일부터 이틀간 △노량진 청년일자리센터(노량진로 190) △대방종합사회복지관(여의대방로44길 47) △상도4동도시재생센터(성대로29길 53) 3개소에 스마트 헬스 존을 설치해 운영을 시작했다.
11월 중에는 △동작문화원(장승배기로10길 42) △동작구청(장승배기로 161) △남성사계시장(상인회 사무실, 동작대로29길 9) △서울시립발달장애인복지관(여의대방로20길 33) 4개소에 추가 설치한다.
스마트 헬스 존은 장비의 구성에 따라 Basic타입과 Pro타입으로 나뉜다. ‘Basic타입’의 경우 △혈압계 △체중·체지방률·근육량 등을 측정하는 체성분 분석계 △총 콜레스테롤 및 고밀도·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제공하는 콜레스테롤 측정기로 구성돼 있으며, ‘Pro타입’은 △신체·정신적 스트레스 정도를 점수로 보여주는 스트레스 측정계 등이 추가로 더해진다. 또한 모든 스마트 헬스 존에는 지정맥(손가락 정맥)인식기를 설치해 측정된 자신의 건강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다.
구민 누구나 설치 기관의 운영시간 내에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보건의약과(☎ 820-9467)에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조경숙 보건의약과장은 “생활습관병인 대사증후군의 예방을 위해서는 일상에서 꼼꼼하고 세심한 관리가 중요하다”면서 “스마트 헬스 존을 방문해 전문적인 건강관리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