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의회 박기열 부의장(더불어민주당, 동작3)이 10월 28일 오후 1시 세종문화회관 중앙계단에서 열린 ‘지구밥상 실천 서약식’에 참석해 축사를 전했다.
‘지구밥상 실천 서약식’은 서울 먹거리 문화축제 주간을 맞아 ‘나, 우리 그리고 지구환경을 살리는 지속가능한 먹거리 실천’을 위해 열렸다. 서약서 내용은 △땅과 물을 살리는 농업을 지키겠습니다 △식품을 현명하게 고르겠습니다 △먹거리를 알맞게 조리하겠습니다 △가족과 이웃과 함께 먹겠습니다 △남은 음식을 바르게 버리겠습니다 등이다. 박기열 부의장은 “환경파괴, 기후변화로 인해 후손들의 먹거리가 위협받지 않도록 우리 모두가 ‘지구밥상’을 실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서약식에는 박기열 부의장을 비롯해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서울시 나백주 시민건강국장과 서울먹거리시민위원회 조현선 위원장과 시민 먹거리지킴이와 먹거리 단체 등이 함께 참여했다. 시민이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지구밥상 실천서약’과 ‘지구를 지키는 밥상공동체’ 우수기관 표창도 진행됐다.
박기열 부의장은 축사를 통해 “사람이 사는 데에 있어 필수적이라는 의식주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이 ‘식’, 먹거리라 생각하며 환경오염으로 인한 먹거리 문제는 우리 모두의 과제”라며 “현 세대뿐 아니라 후손들에게 더 이상 환경, 식량위기를 물려주지 않기 위해 우리 모두가 지구밥상을 실천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상도역 등 지하철 역사 유휴공간을 활용해 친환경 채소를 재배하는 메트로팜과 같은 시설이 만들어지는 등 조금씩 변화하는 움직임이 있다”며 “스스로도 작게는 집에서부터 오늘 서약한 내용을 실천할 것이고 서울시의회 또한 함께 참여해 지구밥상 실천을 위한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