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인권도시 동작의 실현을 위해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추진할 제2기 인권기본계획을 수립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6년부터 시행한 제1기 인권기본계획은 인권보장과 증진을 목표로 올해까지 인권환경 기반 구축, 인권교육 및 문화확산 등 11개 분야, 60개 세부과제를 추진해 오고 있다.
제2기 인권기본계획에는 지역 특성에 맞는 인권 비전 및 정책 수립을 위해 올해 6월부터 9월까지 ‘인권도시 동작’실현을 위한 연구용역을 처음 실시했다.
또한, 10월 28일(월) 인권위원회 위원 등 총 17명이 참석한 ‘인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회에서는 △복지직 공무원의 인권침해 내용을 주민들에게 공유하는 기회 마련 △우리구 특성을 반영한 인권 매뉴얼 제작 △인권보장 및 증진 현황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구 특성에 맞는 인권 지표 제시할 것 등을 논의했다.
이를 바탕으로 구는 △인권도시 동작을 이끌어 갈 비전과 목표, 추진전략 △인권행정 실현을 위한 분야별 추진과제 및 세부사업 △동작구 인권지표 및 지수 개발로 인권척도 마련 등이 담긴 제2기 인권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오는 12월, 서울시 동작구 인권위원회 정기회를 통해 심의 및 확정할 예정이다.
11월 29일에는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전쟁과 여성인권 박물관(마포구 월드컵북로11길 20)에서 주민 40여 명과 함께 ‘2019년 하반기 인권탐방’을 진행한다.
이번 탐방은 주민들이 역사 속 여성 인권 유린의 참담한 현실을 바로알고 인권의 중요성을 다시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관련 영상 시청과 일본군 위안부 관련 사료 등 전시물 관람 등을 실시한다. 동작구민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11월 20일까지 구청 감사담당관(☎ 820-1161)으로 유선 접수하면 된다.
유재천 감사담당관은 “이번 인권기본계획수립으로 주민의 인권 의식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해 인권도시 동작을 구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지난 4월 주민 40명과 함께 민주인권기념관에서 ‘상반기 인권탐방’을 진행해 군사독재시절 민주화운동 인사들에 대한 인권침해의 역사를 되돌아보는 자리를 가졌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