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지난 12월 12일 행정안전부 주관 ‘2019 착한가격업소 제도정착 우수시책 평가 및 발표대회’에서 1차 서면심사를 통과한 11개 지자체가 참여한 가운데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발표대회는 착한가격업소 지정 및 홍보 등의 업무를 추진하는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우수사례를 전파하고, 지자체간 정보 교류를 통해 착한가격업소 제도를 발전시키고자 마련됐다.
착한가격업소는 저렴한 가격과 좋은 서비스로 물가안정에 기여하는 업소로 현재 구에는 음식점 39개소, 미용실 9개소, 세탁소 6개소, 이용실 3개소 등 총 57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구는 △조례 마련부터 △지역밀착형 홍보 △고용창출과 연계한 참신한 특수시책 △소모품, 사회보험료 등 각종 지원까지 4개 지표에서 높은 평가로 4천만원의 인센티브를 확보했다.
특히, 지난 3월 지역 내 소상공인의 안정적 영업과 지역물가안정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서울시 최초 ‘서울특별시 동작구 착한가격업소 지원 및 관리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으며, 4월에는 관내 개인서비스업 협회와 착한가격업소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사업의 추진동력을 확보했다.
또한, 전국 최초 시니어 고용 전문기업 어르신 행복주식회사와 연계해 착한가격업소에 매월 정기소독‧청소 실시로 어르신 일자리를 창출했고 동작구만의 착한가격업소 표지판을 제작해 착한 가격과 더불어 철저한 위생관리 이미지를 위한 홍보를 진행했다.
아울러, 개별업소 점주들의 의견수렴과 경영지원 협력체계를 구축했으며 자체 개선‧보완사항 중간점검을 실시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생활경제과(☎ 820-1184)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