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 오전 9시~오후 6시까지 수어통역센터 운영 … 전문수어통역사 4명 상근

동작구가 관내 거주 청각·언어 장애인을 대상으로 ‘수어통역서비스’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관내 청각·언어 장애인 비율은 등록장애인 대비 17%(2순위)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구는 동작구 수어통역센터(만양로3길 14) 운영을 통해 청각·언어 장애인의 편의를 돕고 있다.
센터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4명의 수어전문통역사와 직원이 상근, △수어통역을 통한 청각장애인 직업교육 △수어 상담서비스 △공무원 대상 수어교육 △각종 구 행사 통역 등을 지원한다.
또한 청각·언어 장애인이 의사소통의 불편함 없이 언제든지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찾아가는 수어통역서비스’도 함께 실시하고 있다. ‘찾아가는 수어통역서비스’는 동작구 수어통역센터 업무시간이 아닌 평일 9시 이전 및 18시 이후, 주말·공휴일에도 운영함으로써 24시간 365일 상시 이용이 가능하다.
사전에 센터로 방문하거나 문자(☎ 010-2951-7750)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전문 수어통역사 연계 비용은 전액 구에서 부담한다. 지난 4년간 총 300건의 서비스가 진행되었으며,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밖에도 일상생활에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문자·영상통화를 통해 의사 소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국정보화진흥원의 통신 중계 서비스 ‘손말이음센터(국번없이 107)’도 상시 운영되고 있다.
이홍열 어르신장애인과장은 “서비스 이용자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소통할 수 있도록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장애인들의 사회참여 증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