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가 15개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복지스크리닝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동 주민센터의 △전입 △출생 △사망신고 등 신고건수는 65,384건으로 동작구 총인구 395,963명 대비 16.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구는 복지스크리닝을 통해 복지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위기가구를 조기 발견하고자 생애주기별 민원 신고 시 복지욕구를 파악하고 해소하는 주민 안전망 구축·강화에 나선다.
먼저 주민이 각종 신고 시 신고서에 복지상담 동의 여부를 체크해 제출하면 동의여부에 따라 1차 대상자를 선정한다. 대상자는 해당 동 복지플래너와 연계해 즉시 현장상담하거나 유선상담 또는 가구 방문 등 수요자 맞춤형 상담을 실시한다.
상담분야는 출산지원금, 양육수당 등 보편적 복지안내에서부터 경제적 위기 가구에 대한 긴급지원까지 폭 넓게 진행한다. 향후 분기별 사업 결과분석을 실시하고 문제점을 보완해 지속적 관리체계를 구축해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구는 지난해부터 복지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전국 최초의 ‘찾아가는 가족생애 설계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증가되고 있는 복지정보의 홍수 속에서 꼭 필요한 제도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복지플래너가 태블릿 PC와 휴대용 프린터기를 구비하고 각 가정을 방문해 안내부터 자료출력, 신청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지난해 10월부터 422가구 672명에 대한 서비스 실시로 322건의 공적·민간지원을 제공하는 등 주민편의를 더욱 높였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복지정책과(☎ 820-1677)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유원식 복지정책과장은 “이번 사업으로 주민 누구나 복지로부터 소외됨 없는 밀착된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해졌다”며 “앞으로도 주민의 실질적 복지혜택을 위해 사후 연계서비스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