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는 오는 3월부터 11월까지 관내 만 18세 이상 39세 이하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발달장애인 직장 적응 체험훈련’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직장 체험훈련을 통해 비경제활동 또는 실업상태에 있는 발달장애인들의 취업의욕을 높이고, 구직활동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구는 사업 예산 2,400만원을 전액 구비로 편성하고, 3월부터 본격 운영에 나선다.
상·하반기로 나눠 총 9명의 대상자를 모집하며, 상반기는 2월 18일까지 접수 마감한다. 신청서와 개인정보동의서, 장애인등록증을 지참하고 어르신장애인과로 방문하면 신청이 가능하다. 서류심사와 면접을 통해 총 4명을 선발하며, 합격자발표는 2월 26일 구 홈페이지 게시 및 개별 통보된다.
근로계약서 작성, 직장 내 기본예절·직업소양 등의 기본교육 후 적성과 성향을 고려해 각 근무처에 배치할 예정이다.
선발된 참여자들은 3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근무하게 되며, 관내 구립어린이집, 장애인 단체 및 협회, 노인요양시설 등에서 △보육활동 도우미 △행정보조 △요양보호사 보조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근로시간은 월 48시간(주당 약12시간), 보수는 동작구 생활임금을 적용한 505,100원을 지급한다.
오는 6월 중에는 하반기 참여자 모집을 진행할 계획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구 홈페이지 공고게시판을 참조하거나, 어르신장애인과(☎ 820-9310)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이홍열 어르신장애인과장은 “이번 체험훈련으로 취업이 어려운 발달장애인의 사회참여와 경제적 자립 효과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우수훈련생 이력관리로 민간분야의 장애인 채용 확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