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림초에 설치된 무선 등하교 시간 알리미 및 스마트 차량접근 알리미

동작구가 사업비 7억 1천만 원을 투입해 오는 12월까지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안전시설을 대폭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교통사고 우려가 높은 학교 앞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에 신호‧과속 단속카메라와 교차로 알리미를 신설해 어린이에게 안전한 통학환경을 제공하고자 추진됐다.
구는 오는 9월까지 관내 초등학교 어린이보호구역에 교통단속카메라를 설치한다. 지난 1월, 경찰서 및 서울경찰청과 함께 과거 교통사교 유형과 도로 조건 등을 고려해 설치장소를 협의했다.
설치대상지는 △보라매초 △중대부속초 △영본초 △대림초 △신길초 △강남초 △영화초 △삼일초 △문창초 △상도초 △남사초 △동작초 등 12개소의 어린이보호구역이다.
어린이보호구역 내 신호등이 있는 중대부속초와 영본초 등 8개소에는 신호‧과속 단속카메라를, 이면도로 등 신호등이 없는 보라매초와 상도초 등 4개소의 어린이보호구역에는 과속단속카메라를 설치한다.
또한, 오는 11월까지 △노량진초 △동작초 △신남성초 등 관내 초등학교 어린이보호구역 내 신호등이 없는 교차로 10개소에 차량접근 인지시스템을 활용한 ‘교차로 알리미’를 설치할 계획이다.
교차로 알리미는 △차량접근 시 바닥에 설치된 LED등 점멸로 주의를 알리는 바닥경광등 △보행자가 차량접근을 사전에 알 수 있도록 하는 차량접근 알리미 △자동차, 오토바이 등의 속도를 나타내는 속도표출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교차로 부근에서 일시적으로 스마트폰의 사용을 막는 스몸비 깨우기 등의 기능이 있다. 
한대희 교통행정과장은 “앞으로도 부모가 안심하고, 어린이가 안전하게 등하교를 할 수 있는 교통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