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옥(국가원로회의 위원)

작심삼일(作心三日)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무슨 일이든 실패하는 사람을 보면 처음 먹은 마음이나 계획을 제대로 이어가지 못합니다. 그러나 성공한 사람들의 생활습관을 들여다보면 보통 사람들과는 분명히 다른 것을 볼 수가 있죠. 그들은 좋은 습관의 힘을 믿고, 10년, 20년 이를 실천함으로써 결국 큰 성공을 이룹니다. 무엇이든 작은 것이 모여 큰 것이 되는 평범하면서도 중요한 진리를 그들은 알았던 것입니다.
인생이 성공의 대해(大海)를 무사히 잘 건너기 위해서는 악습의 폐해에서 벗어나는 길 밖에 없습니다. 그 악습을 끊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성공적인 인생을 위한 수칙(守則)이 있습니다. 그걸 우리는 <일상수행의 요법>이라고 하지요.
첫째, 마음에 요란함을 없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마음은 원래 요란함이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요란함이 경계(境界)에 부딪히면 요란해 지는 것이죠. 마음에 그 요란함을 없애는 공부가 바로 악습을 끊는 첫째입니다.
둘째, 마음에 어리석음을 없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마음은 원래 어리석음이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어리석음이 경계에 부딪히면 어리석어 지는 것이죠. 마음에 그 어리석음을 없애는 공부가 바로 악습을 끊는 둘째입니다.
셋째, 마음에 그름을 없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마음은 원래 그름이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그름이 경계에 따라 있어지는 것이죠. 마음에 그 그름을 없애는 공부가 바로 악습을 끊는 세 번째입니다.
넷째, 우리의 마음이 한결같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 방법은 믿음과 분발심과 일에 대한 의심과 정성은 취(取)합니다. 그리고 불신과 탐욕과 게으름과 어리석음은 버리는 것이죠.
다섯째, 원망생활을 감사생활로 돌리는 것입니다.
원망생활은 미물(微物)에게서도 해독(害毒)을 입기 쉽습니다. 그러나 감사생활은 천지와 조상과 동포와 법률의 보호를 받아 하는 일 일마다 성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여섯째, 타력생활을 자력생활로 돌리는 것 입니다.
남에게 덕을 베풀지언정 의지하고 살면 안 됩니다. 의지하고 사는 자는 인생의 패배자요, 베풀고 사는 사람은 인생의 성공자입니다.
일곱째, 배울 줄 모르는 사람은 잘 배우는 사람으로 돌리는 것입니다.
인생의 구분(九分)은 배우는 것으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모르면 배워야 하죠. 세상의 이치, 우주의 진리를 깨치느냐 못 깨치느냐에 따라 불보살과 범부중생으로 갈리는 것입니다.
여덟째, 가르칠 줄 모르는 사람을 잘 가르치는 사람으로 돌리는 것입니다.
우주의 진리를 깨치고 도덕에 통달했다 하더라도 이 진리와 도덕을 남에게 가르치고 전하며 펼 줄 모른다면 무용지물입니다. 중생에게 진리와 도덕을 가르칠 줄 알아야 성인이고 군자인 것입니다.
아홉째, 공익 심(公益心)없는 사람을 공익 심 있는 사람으로 돌리는 것입니다.
세상이 난장판이 된 것은 이 공익심이 없는 탓이지요. 세상은 하나의 진리, 하나의 가족, 하나의 일터입니다. 모두가 내 것이요, 우리의 것입니다.
어떻습니까? 이 아홉 가지 중생의 나쁜 습관을 고치기만 하면 인생의 대해를 성공적으로 건널 수 있습니다.
굳은 믿음과 정성으로 파란고해(波瀾苦海)를 건너는 것입니다. 습관은 운명을 고치고 운명은 영생의 복락을 누리게 합니다, 이 아홉 가지 수칙, <일상수행의 요법>을 한 결 같이 연마(硏磨)하고 실행하는 사람이 진정 성인이요 군자요 달인입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