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키우고, 함께 자라는 맘 편한 행복육아’를 실천하는 동작구육아종합지원센터는 코로나19 재확산과 가정 보육의 장기화로 가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으로 다양한 양육지원 비대면 사업을 마련했다.
비대면 사업 중 온라인 사업으로는 가정에서 즐기는 유튜브 컨텐츠 제공, 자조모임, 걸음마놀이코칭을 진행한다. 동작구 육아 컨텐츠 여행을 테마로 ‘동작구보육청’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여 자녀 양육에 도움이 되는 컨텐츠를 센터에서 직접 제작하여 제공하고 있다.
유튜브에서 ‘동작구보육청’을 검색하면 해당 컨텐츠 맘스하트카페 랜선 집들이 ‘동작육아 온 Trip’, 보육교직원 및 영유아부모 온라인교육 ‘동작육아 온 Edu’, 영유아 놀이 활동 소개 ‘동작육아 온 Play’, 영유아 부모 자조모임 ‘동작육아 온 Healing’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맘스하트카페 열린육아방 보육반장과 우리동네 보육반장의 협업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자조모임 ‘자이언트 행복한 수다’는 11월까지 영유아 부모 대상으로 마크라메, 냅킨아트, 리빙, 아트 스케치를 활용해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이와 더불어 놀이 영상 분석을 통해 자녀와의 관계 증진 및 놀이 방법 코칭을 해주는 ‘걸음마 놀이코칭 프로그램’ 으로 부모의 양육을 지원한다.
오프라인 사업으로는 비대면 장난감 소독, 생일상 및 장난감 대여 사업을 진행한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가정에서 아이들과 놀잇감을 가지고 활동이 많아지는 시기에 집에서 관리하기 어려운 놀잇감을 소독해 주는 서비스 ‘내 장난감을 부탁해’와 백일상과 생일상을 직접 준비하는 가정에게 생일상 패키지를 대여해 주는 ‘내 생일상을 부탁해’ 서비스이다.
장난감대여점의 경우 온라인 예약제 장난감 대여 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 중이다. 로야장난감대여점과 맘스하트카페 사당1동점, 찾아가는 이동장난감대여점 토이즐에서는 회원가입을 통해 온라인으로 장난감을 예약하고 대여할 수 있다. 상황에 따라 예약제 또는 택배 서비스를 추가로 실시하여 가정에서 아이들이 다양한 장난감을 직접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가정 양육을 돕는 비대면 사업은 동작구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http://dccic.go.kr) 센터 교육 및 행사에 신청 후 이용할 수 있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서비스의 진행 방법과 유형이 변경되니 꼭 홈페이지 확인이 필요하다.
코로나19로 가정 돌봄 비율이 높아진 요즘, 동작구보육청의 코로나 블루 해소를 위한 가정양육지원서비스 확대는 가정 내 육아 스트레스를 경감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