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정류장에 설치된 온열의자

온돌의자 가동, 자동염수 살포장치 확대운영 등으로 주민 불편 최소화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11월 15일부터 2021년 3월 15일까지 4개월 간 ‘2020 겨울철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이번 종합대책은 주민 모두가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보건·환경, 제설, 한파, 안전, 민생 등 5개 분야로 마련됐다.
 
□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보건·환경 대책 추진
구는 철저한 보건·환경대책을 추진해 주민의 건강한 겨울나기를 돕는다.
먼저, 코로나19 감염병 지역사회 확산을 막고자 ‘재난안전방역대책본부’를 평일 오전 9시~20시, 주말은 오전 9시~18시까지 가동한다. 야간 비상상황 발생 시에는 보건소 상황실과 연계해 즉각적인 대응에 나선다.
12월부터는 동작구보건소 1층에 진료실, 검체채취실, X-ray실 등을 갖춘 ‘개방형 호흡기전담 클리닉’을 설치·운영한다. 지역 내 호흡기·발열환자에 대한 1차 의료를 제공하고, 필요시 코로나19 검사도 병행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을 위해 실행 컨트롤타워로서 T/F팀을 구성하고,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에는 주민 긴급재난문자 발송과 구 홈페이지 및 동주민센터 전광판을 통한 상황‧행동수칙 전파에 나선다.
 
□ 효율적인 제설대책으로 주민이 안전한 통행환경 조성 
구는 주민의 안전한 통행을 위해 내년 3월 15일(월)까지 제설대책본부를 설치해 운영한다.
올해는 사당로(상현중학교 앞) 일부구간과 여의대방로36길(숭의여고 앞), 동작대로39가길(동작초등학교 앞) 등 3개소의 급경사도로에 자동염수 살포장치를 추가 설치하고 총 11개소에서 초동 제설을 실시한다. 제설용 대형 살포기 1대를 추가 확보해 총 34대 운영으로 지난해보다 제설 범위를 확대했다.
또한, 15개 동별 주민으로 구성된 민간인력 제설기동반을 운영해 ‘내 집‧내 점포 앞 눈 치우기’를 홍보하고 골목길‧이면도로까지 제설을 실시한다.
 
□ 저소득 가구, 어르신, 노숙인 등 한파 취약계층 보호대책 실시
구는 오는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 독거어르신, 공과금 장기체납자 등 취약계층을 위한 선제적 복지대책을 추진한다.
먼저 대상자에 대해 복지플래너, 동단위 위기가정 발굴단 등이 △안부 확인 △주요 복지욕구 파악 △긴급복지지원, 국민기초보장 등 맞춤형 서비스 제공 △희망온돌 위기긴급기금 지원사업 연계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또한, 대책기간 내 폭설‧한파 대비 ‘한파쉼터‧임시대피소’ 총 7개소를 지정해 운영한다. 한파쉼터는 사당‧상도은빛‧동작노인 종합복지관 등 3개소와 노량진1동‧상도2동 구립경로당 등 총 5개소로 운영된다. 임시대피시설은 사당5동과 신대방2동 경로당에 마련해 긴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피공간을 제공한다. 
아울러, 다음달부터 3개월 간 주민의 통행량이 많은 버스정류장에 온돌의자 가동으로 한파로부터 이용객의 불편을 최소화한다.
이밖에도 12월 21일부터 내년 2월 5일까지 관내 아동 총 1,395명에게 꿈나무카드 충전, 도시락배달 등 아동급식을 지원하고 급식 필요 아동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 
 
□ 각종 안전사고로부터 주민 보호
구는 지난 11월 2일부터 11일까지를 급경사지 시설물점검기간으로 정하고 담당공무원 및 외부전문가와 합동으로 위험공사장, 급경사지 시설물, 주택건설 공사장의 동절기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이를 통해 인접 구조물에 대한 안전관리와 공사장 주변 환경정리 상태를 점검하고, 발견된 위험요인은 소유자(관리자)에게 보수‧보강조치를 안내하는 등 공사장 및 주변의 제설대책과 가스‧유류시설안전‧방화대책도 마련했다.
이밖에도 오는 12월까지 주민들이 자주 찾는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화재예방 및 안전점검에 나선다. 대상은 부동산문화재 10개소, 관내 영화상영관‧공연장 5개소, 복지시설 471개소, 전통시장‧상점가 14개소, 목욕장‧대형 숙박업소 32개소 등이며 △전기‧가스사용 시설의 안전성 이행 △소화기 충전상태 및 피난통로 확보 △건축 구조물 위험상태를 확인한다.
 
□ 물가안정과 에너지 수급을 통한 주민생활 안정  
구는 생활경제 안정을 위해 14개 김장철 및 설 명절 성수품 중점관리 품목을 지정하고, 전통시장과 마트를 대상으로 조사한 물가 동향을 구 홈페이지를 통해 주민에게 공개한다.
또한, 겨울철 원활한 난방공급을 위해 관내 총 18개소 LPG 및 석유공급업소에 대해 △겨울철 수요대비 물량 사전비축 △고지대 배달기피 방지 △정량공급 여부 △유사휘발유 단속 등 안정적인 연료공급을 위한 지도에 나선다.
 
김현호 기획조정과장은 “올해는 한파로 인한 취약계층 보호와 안전점검뿐 아니라, 코로나19로부터 주민을 지키고자 겨울철 생활안전대책을 더욱 세부적으로 마련했다”며 “철저한 사전준비와 신속한 대응으로 주민들이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