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방병무청(청장 임재하)은 지난 3월 5일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상담을 위한 상담매뉴얼(靑春, 푸른봄의 디딤돌이 되는 길)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는 입영 전 자신의 적성·전공 등을 고려, 군 복무 및 전역 후 진로를 체계적으로 설계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작년 7월 1일부터 서울병무청 내 병역진로설계지원센터에서 전문상담관이 병역진로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상담매뉴얼은 상담기법, 상담 단계별·유형별·대상별 예시문 및 사례, 군 생활 사전 정보,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온라인시스템 활용 방법 등을 수록해 쉽게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임재하 서울지방병무청장은 “이번에 발간된 매뉴얼이 전문상담관의 역량을 강화하고, 올해 7월 신설예정인 3개의 센터(대구, 광주, 대전 지방병무청 병역진로설계지원센터) 외 14개 지방병무청에 배포돼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상담을 위한 표준화된 상담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상담의 일관성을 확보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청춘디딤돌 병역진로설계는 병무청누리집(www.mma.go.kr)을 통해 연중 신청이 가능하며 본인이 희망하는 날짜와 시간을 선택해서 예약 후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