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량진초등학교 인근 어린이보호구역에 설치된 안전표지 점검 장면

지난해 경찰청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5년부터 5년 간 관내 어린이보호구역 내 어린이교통사고는 연평균 4건이 발생했으며 보행자보호의무 및 안전운전 의무 불이행 등 운전자 부주의, 노상적치물‧불법 주정차 등이 주요원인으로 나타났다.
이에 동작구가 어린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통학로를 조성하기 위해 ‘어린이보호구역 유관기관 합동점검’에 나선다.
점검대상은 △초등학교 21개소 △유치원 21개소 △어린이집 17개소 △학원 5개소 △특수학교 1개소 등 관내 어린이보호구역 65개소 전체이며, 학교, 경찰서 등 유관기관과 함께 점검을 실시한다.
주요 점검사항은 △어린이보호구역 규정에 맞는 안전표지 설치 여부 △과속방지턱, 방호울타리, 미끄럼방지시설 등 도로부속물 관리상태 △통학로상 노상주차, 적치물 등 통행에 불편을 주는 시설 여부 등이다.
이와 함께 도로교통법 개정 관련 학교별 신호기, 단속카메라 설치 필요지점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후 필요성이 인정되는 지점에 대해 추후 우선대상지로 추진한다. 점검 결과 경미한 사항에 대해서는 즉시 조치하며, 시설물의 보수‧정비 등은 계획을 수립해 단계적으로 개선한다.
한대희 교통행정과장은 “어린이보호구역에 대한 합동점검을 통해 어린이들이 안심하고 통학할 수 있는 등하굣길을 만들겠다”며 “앞으로도 교통약자를 위한 안전한 교통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올 상반기 어린이보호구역 29개소에 태양광 LED 교통안전표지 67개를 교체 설치하며, 교통단속카메라를 어린이보호구역 13개소에 추가해 어린이 교통안전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