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입장 최우선으로…최고의 금융서비스 제공할 것”
 
KB국민은행이 시행하고 있는 ‘9to6 Bank’가 화제다. 9to6 Bank는 영업점을 오후 6시까지 연장 운영하는 특화지점을 말한다. 은행업무의 영역이 온라인으로 확장되는 추세 속에서 과감히 오프라인 서비스를 강화하는 선택을 한 것이다.  
9to6 Bank는 지난 3월부터 전국 72개 거점에서 시행되면서 근무시간 중 은행 내방에 어려움을 겪어왔던 직장인들과 대면서비스의 탄력적 운영을 바랐던 고객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동작구에서는 보라매종합금융센터(신대방동 708, 해태보라매타워 소재)가 최초로 선정되어 지역주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동작신문 취재진이 보라매종합금융센터를 찾아 박병권 지역본부장을 만났다. 

■ KB국민은행의 9to6 Bank 추진배경은 무엇인가. 
고객편의를 위한 KB국민은행의 패러다임 전환을 통한 대면채널 혁신을 위해 일반적인 은행의 오후 4시까지인 영업점 운영시간을 오후 6시까지로 확대하여 고객편의를 제고하고 양질의 금융상담을 제공함으로써 시중은행뿐 아니라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인터넷 은행과도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서울과 광역시를 중심으로 전국 72개 영업점에서 9to6 Bank를 운영하며 고객상담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습니다.

■ 보라매종합금융센터의 현황 및 특별한 점을 소개한다면.
보라매종합금융센터는 개인고객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기업금융 상담이 가능한 Full service를 제공하는 종합금융센터로서 직원 20명의 대형점포로 동작·관악구 주민 및 소호, 법인고객들에게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습니다. 
비대면 은행 업무가 점차 확대되고 있지만, 대출이나 투자상품의 경우에는 여전히 창구에서 전문적인 상담을 받고자 하는 고객이 많은 상황에서 9to6 Bank 운영으로 타 시중은행이 제공하지 못하는 연장 영업을 통한 고객과의 상생을 추구하는 KB만의 독보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보라매종합금융센터가 9to6 Bank로 선정된 배경은.
9to6 Bank 대상 영업점은 지역그룹 및 지역본부의 검토의견을 바탕으로 고객 현황, 인력 운영, 혼잡도 등을 고려하여 선정되었습니다. 9to6 Bank가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기존 영업시간 이후에 영업점 방문 니즈가 있는 고객군이 있는 점주여건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을 하기 위한 직원인력 Pool이 있는 점을 고려하여 보라매종합금융센터가 선정되었습니다.

■ 9to6 Bank 시행 이후 달라진 점 및 고객들의 반응은.
9to6 Bank는 대출, 예금, 투자상품 등의 상담니즈가 있는 고객들이 기존 은행 업무시간 중 방문이 어려워 은행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는 불편이 있는 점을 크게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4시 이후 예약을 통해 내점하여 여유롭게 세심한 상담을 받을 수 있게 된 점에 대해 긍정적인 고객의 반응을 현장에서 체감하고 있습니다. 9to6 Bank가 아닌 관내 영업점에서도 이러한 서비스를 홍보하여 고객들이 보라매종합금융센터에서 방문 가능한 시간에 찾아주시는 빈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 9to6 Bank는 직원들의 워라밸까지 고려해서 운영된다는 점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 업무부담 경감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9to6 Bank 시행에 있어 은행은 고객들의 의견뿐만 아니라, 내부고객인 직원들과도 충분한 소통과정을 거쳤습니다. 6시까지 영업하는 오후조 근무직원 선정 시에도 자율공모를 통해 선발했으며, 아이들을 오전에 등원시켜야 하는 워킹맘 또는 자기계발에 관심이 많은 직원들의 니즈 충족과 워라밸 실현에 도움이 되었다는 오후조 근무 직원들의 평가가 대부분입니다. 오후조 직원들의 경우 운영취지에 부합하도록 단순업무가 아닌 상담위주의 업무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을 통해 업무부담 경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지역본부장으로서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저는 지역본부장으로서 6개의 지점과 2개의 출장소로 구성된 지역본부를 관할하고 있습니다. 은행이 추구하는 전략방향에 맞추어 지역본부가 하나의 팀으로 협업하여, 제가 사는 곳이기도 한 동작·관악 지역주민들에게 보다 나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주민들과 상생해 갈 수 있는 지역본부를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9to6 Bank를 통해 조금이나마 고객 편의성이 제고 될 수 있도록 잘 운영해가도록 하겠습니다.

■ 끝으로 보라매종합금융센터를 이용하는 고객 및 동작·관악 주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 
코로나로 인해 모두가 힘든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보라매종합금융센터도 동작·관악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소호고객들에게 4무 안심대출 등 혜택 있는 정책금융 지원, 9to6 Bank 운영을 통한 금융서비스 편의성 제공 등 고객의 입장에서 최선을 다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에서 오래된 점포인 만큼 책임감도 크게 느끼고 있으며, 지역사회에 기여도 많이 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이용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