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주(국민연금공단 동작지사장)

필자가 속한 국민연금공단은 국민의 평생 노후를 책임지는 기관으로서 1,000조원에 가까운 기금을 관리․운용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국민연금의 장기 재정상황을 5년마다 점검하는 ‘국민연금 재정계산’이 있는 해로서, 그 어느 때보다도 국민의 신뢰가 두터워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나의 노후자금을 맡긴 공단을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을까? 내가 낸 연금보험료는 얼마나 잘 쌓였는지, 노후에는 연금을 얼마나 받게 되는지, 내가 제출한 신청서는 정확하게 처리하였는지 등에 대한 궁금증이 신속하고 명쾌하게 해소된다면 될 것이다. 
즉 모든 임직원들이 업무처리를 함에 있어 기준과 절차를 철저히 준수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적극행정을 추진할 때 국민들이 공단을 신뢰할 것이며, 이것은 곧 청렴 실천이라고 할 수 있겠다.
청렴은 예나 지금이나 공직자의 필수 덕목으로 꼽히고 있으며, 공단은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모든 임직원은 직무상 비밀 등을 이용한 사적이익 추구 금지 등 공정한 직무수행을 위해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으며, 관리자와 신규입사자는 반부패·청렴 서약서,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금지 서약서 등을 반드시 작성해야 한다. 
그리고 공단은 철저한 블라인드 채용, 24시간 익명 제보 시스템(헬프라인), 부패행위를 비실명으로 대리 신고하는 안심변호사 신고제 등의 반부패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모든 지사에서는 청렴실천반을 구성해 이행사항을 점검함으로써 직원들의 청렴 실천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공단은 국민권익위원회 주관으로 실시된 2022년 청렴도 측정 결과 역대 최고 점수인 93.1점을 기록하여 ‘6년 연속 종합청렴도 2등급’을 달성했으며, 특히 청렴노력도 부문은 최고등급(1등급)을 달성했다. 
또한 2022년 12월 한국공공기관감사협회 주관 ‘한국공공기관감사인대회’에서는 ‘공직기강․청렴윤리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청렴윤리 활동 선도 및 청렴문화 확산 공로를 인정받았다.
앞으로도 국민연금공단 동작지사의 모든 직원은 청렴 핵심가치인 정직, 신뢰, 책임, 공정, 투명성을 적극적으로 실천하여 국민의 신뢰를 쌓고, 이를 바탕으로 “국민 모두가 행복한 상생의 연금”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