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립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대방종합사회복지관과 컨소시엄 구성
서울시 내 청소년 대상 심리지원 프로그램·위기관리 시스템 구축

시립보라매청소년센터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배분사업 ‘코로나19 이후를 대비하는 사회백신 프로젝트Ⅱ’의 일환으로 시립남부장애인종합복지관, 대방종합사회복지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지역사회의 자살예방 안전망을 구축하고 생명존중 인식을 확산하는 ‘안심네트워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3개년도 프로젝트인 안심네트워크는 안심, 진심, 관심, 결심 4개의 사업으로 구성되어 각각 위기청소년 상담 지원, 학교 내 또래상담사 육성, 자살예방 캠페인, 지역기관 연계 등을 진행하는 사업으로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위해 지역사회 내 약 2,660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안심네트워크:안심’은 2022년부터 생명사랑센터의 상담 자원(전담 전일제 상담사1명, 전문상담사 20명)을 활용하여 지역 내 심리 정서적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을 발굴해 지속적인 무료 상담을 통해 이들의 심리적 안정을 지원하는 데 적극 노력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110건의 사례를 진행했다. 
이외에도 지역 내 컨소시엄 기관과 아동센터·학교 등으로 찾아가는 상담 프로그램을 지원해 센터로 직접 올 수 없는 심리정서적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에게도 해당 사업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안심네트워크는 지역 내 사업 운영에 그치지 않고 인근 지역의 강서청소년회관, 마포청소년센터, 서초스마트유스센터와 공동 운영 협약을 맺고 ‘안심네트워크:진심’ 서포터즈 사업의 확산을 도모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협약기관 내 학교에 생명존중 인식을 확산해 위기 상황에 대한 예방차원의 안전망을 구축하고 위기청소년을 발굴하여 지원한다. 위 3개 기관과의 협약을 통한 안심네트워크:진심 사업의 확산은 2월 중 협약식을 통해 진행된다. 
시립보라매청소년센터 권준근 관장은 “지역사회 내 자원을 연계해 청소년들이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이러한 안전망을 점차 넓혀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며, “3차년도인 올해도 청소년들이 더욱더 안심하고 행복하게 지낼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많은 관심과 연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해당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자세한 문의를 원하는 경우 시립보라매청소년센터 생명사랑팀 (☎02-834-1343~4)로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