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일하 동작구청장(가운데)이 3월 13일 노량진동 동작취업지원센터에서 열린 ‘2024년 상반기 동작 대학생 행정포럼’ 발대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일하 동작구청장(가운데)이 3월 13일 노량진동 동작취업지원센터에서 열린 ‘2024년 상반기 동작 대학생 행정포럼’ 발대식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공무원 멘토와 구정 7대 분야 발전 방향 함께 모색 

동작구(구청장 박일하)가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공무원 지도자(멘토)와 대학생들이 팀을 구성해 구정 발전방향을 함께 연구하는 ‘동작 대학생 행정포럼’을 출범했다고 밝혔다.
동작 대학생 행정포럼은 청년 취업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멘토인 공무원과 대학생이 경제, 생활, 복지 등 구정 7대 전략을 주제로 정책을 연구한 후 보고서 작성 및 발표회 등을 거쳐 최종 결과물을 도출한다.
앞서 구는 지난해 하반기 ‘동작 대학생 행정인턴십’이라는 사업명으로 시범 운영해 공무원 멘토 7명과 대학생 34명이 참여한 가운데, 고구동산(본동) 공원 활성화 방안 등 연구 주제를 중심으로 발전 방향 및 아이디어를 발굴한 바 있다.
올해 구는 지난해 참여한 대학생들의 설문 조사 등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규모, 취업 경쟁력 강화 프로그램 등을 확대해 사업을 한층 고도화할 방침이다.
먼저 사업명을 행정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특성을 반영해 행정인턴십에서 ‘행정포럼’으로 변경하고 참여 인원 규모를 35명에서 49명으로, 시기를 연 1회에서 연 2회로 확대한다.
또한 역량 강화 교육, 연구 활동, 간담회 및 발표회 등 취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다양화한다. 참가자에게 기획력, 발표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특강 기회를 2회 제공하고 멘토와 연계한 토론회 및 현장 체험도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포럼 마지막 주에 발표평가회를 개최해 7개 팀의 결과물을 공유하고 연구활동의 내실화를 위해 구청장 상장 및 팀별 최대 100만 원의 시상금을 별도로 지급할 예정이다.
올 상반기에는 3월부터 5월까지 약 12주간 실시되며 하반기는 9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된다.
한편, 지난 3월 13일 동작취업지원센터에서 개최한 ‘상반기 동작 대학생 행정포럼’ 발대식에는 공무원 멘토 7명과 대학생 49명이 참석해 사업 세부 일정 등을 소개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번 행정포럼에 지도자로 참여한 공무원은 6급 이하 동작구 소속 실무자이며 멘티로 참가한 대학생들은 관내 소재 대학교 재(휴)학생이다.
구는 구정 7대 분야에 대한 학생들의 참신한 의견을 통해 지원책 고안 등 구정발전을 도모한다.
향후 구는 ‘동작 대학생 행정포럼’에 참여한 학생을 위해 ‘노량진 청년일자리센터’를 통해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 등 취업에 도움이 되는 지원책을 원스톱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은 “이번 동작 대학생 행정포럼은 청년들의 취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동시에 구정 핵심가치를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미래의 주역인 청년 세대가 꿈을 향해 달려갈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책을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