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등학교 등교개학을 하루 앞둔 5월 26일 동작구 동 방역단이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해 관내 초등학교에서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총괄방역‧보건지원‧상황지원반으로 방역지원단 구성
동작관악교육지원청과 핫라인 설치해 상황별 신속 대응

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초‧중‧고 학생들의 순차적 등교에 따라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 차단을 위한 학교 방역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에 나섰다고 밝혔다.
구는 수업 전‧후 방역 및 확진자 발생 시 비상대응을 위해 부구청장을 단장으로 한 학교 방역지원단을 구성하고, 동작관악교육지원청과의 핫라인 설치로 코로나19 발생상황 등에 신속하게 대처한다.
방역지원단은 △총괄방역반 △보건지원반 △상황지원반 등 3개팀으로 편성되었으며, 총괄방역반에서는 학교에 필요한 사항 등을 지원하고, 등교일정에 따른 학교와 인근 PC방, 학원 등 방역소독을 강화한다.
보건지원반은 학교 내 코로나19 유증상자에 대한 진단검사 및 관리, 찾동 간호사와 연계한 학생 건강상담을 맡는다.
상황지원반은 자가격리 학생에 대한 방역물품을 지급하고, 확진자 발생으로 학교시설 일시 폐쇄나 휴교 시 맞벌이가정 자녀 돌봄, 취약계층 학생 급식 지원 등 긴급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동작관악교육지원청과 평상시, 감염의심자 및 확진자 발생 시 등 상황별 대응방안을 마련해 추진한다.
15개동 방역대책본부와 주민 자율방역단을 통한 학교 및 학생들이 자주 찾는 인근 다중이용시설 소독을 주 3회 이상 추진해 일상에서 지속적인 방역이 가능하도록 한다.
감염의심자가 있을 경우 거주지, 학교 등 동선 주변으로 매일 방역하고, 확진자 발생 시에는 역학조사 즉각대응팀을 구성, 조사결과를 토대로 학교와의 협의를 통해 학교 운영 제한기간 및 범위 등 대책을 결정한다.  
아울러, 구는 초‧중‧고등학교의 온라인 개학에 따라 학생 및 학교에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관내 저소득층 학생 1,468명을 위한 노트북을 구매해 대여했으며, 원격학습에 유용한 콘텐츠를 한 곳에 모은 슬기로운 집콕 홈스쿨 서비스를 운영해 자기 주도적 학습을 돕고 있다.
온라인 수업 및 방역물품 경비가 필요한 12개교에는 태블릿PC, 투명 책상가림막, 마스크 등 구입비 총 5천 3백여만원을 긴급 지원했으며, 학교급식업체와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자 학생 식재료 꾸러미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창우 동작구청장은 “학생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의 공조로 철저한 방역을 추진하겠다”며, “학생뿐 아니라 주민 여러분께서도 개개인이 방역 주체로서 코로나19 전파력이 높은 밀집, 밀폐된 실내공간 방문을 자제하고 위생수칙 등을 철저하게 지켜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