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남부보훈지청
보훈팀장 신지연
11월 17일은 제81회 순국선열의 날입니다.
간혹 순국선열의 날이 무슨 날인지 궁금해 하시는 분도 계실 것이고, 공휴일이 아닌 평일이라 바쁜 일상으로 무심히 지나칠 수도 있는 날이기에 다시 한 번 상기시켜 보고자 합니다.
11월 17일은 1905년 을사조약이 늑결(勒結)된 날로 을사조약 늑결을 전후하여 순국하신 선열들을 기리기 위해 대한민국임시정부 임시의정원 회의(1939.11.21.)에서 법정기념일로 제정되었고, 1997년에 『각종기념일등에관한규정』에 의거 정부기념일로 복원되었습니다.
정부는 일제에 강제로 국권을 빼앗긴 역사적 교훈을 되새기고, 잃어버린 국권을 되찾기 위하여 헌신하신 독립투사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계승하여 민족정기를 바로 세우고 국민화합에 이바지하고자 매년 기념식 및 기념행사를 거행하고 있으며, 올해는 을사늑약 115년이 되는 해입니다.
순국선열이라 함은 일제의 국권침탈 전후로부터 1945년 8월 14일까지 국내외에서 일제의 국권침탈을 반대하거나 독립운동을 하기 위하여 항거한 사실이 있는 자로서 그 공로로 건국훈장, 건국포장 또는 대통령표창을 받은 분들입니다.
지금 우리는 저를 포함하여 국민 대다수가 일제식민지와 6·25전쟁을 경험하지 않은 세대로서 국가의 소중함보다는 개인의 행복과 안위를 추구하는 개인주의 의식이 팽배한 시대에 살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누리는 자유와 풍요로움은 지난 날 국권회복을 위하여 꽃다운 젊음을 조국의 제단에 바치신 순국선열들의 거룩한 나라사랑정신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임을 깊이 인식하고 나보다는 우리를 나아가 국가를 위해 나는 무엇을 할 것인가를 생각하는 공동체 의식이 우리사회 저변에 확산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번 11월 17일은 나부터 시작하여 순국선열들의 나라사랑 정신이 우리 모두에게 주는 교훈을 되새기는 경건한 하루가 되기를 희망해 봅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