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문화원(원장 송지현)은 지역문화유산이 갖고 잇는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인적·물적 자원과 결합하여 활용하는 문화재 향유프로그램 ‘2022 생생문화재-충과 효가 생생(生生)한 역사나들이를 추진한다.
동작구 주요 문화유산인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8사육신묘와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6용양봉저정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행사는 구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강연·체험·공연·답사·공모전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첫 번째 프로그램인 토크콘서트 충효-한걸음 더 동작 속으로는 동작구를 대표하는 사육신의 ()’과 정조의 ()’에 대한 역사문화전문가의 강연뿐만 아니라 객석과 함께 하는 스토리텔링, 문화공연마당, 전통놀이마당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516일부터 63일까지 온라인과 전화를 통해 사전 접수를 받고 있다.
614창덕궁 문화유산해설사이유인 강사의 정조의 효심, 용과 봉황을 날아오르게 하다616일 중앙대학교 역사학과 명예교수 박경하 강사의 사육신 그리고 몽유도원도강연은 동작구 문화유산에 대한 가치를 재인식하게 하고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625일 진행되는 어린이 대상 토크콘서트 우리 동네 옛 이야기는 동작구 우리역사연구회 회장 김국제 강사의 눈높이 맞춤 강연과 전통문화공연, 전통놀이 체험·전통소품 만들기 등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전통문화에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이번 행사는 다문화가정과 새터민들의 참여를 적극 독려해 지역사회에 대한 소속감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계기로 삼을 예정이다.
2022 생생문화재는 동작구 문화재 사진공모전 눈을 크게 뜨고 동작봐라!’ 충효길 역사산책 비밀 342, 암호 227’ 어울음악회 등이 하반기에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자세한 일정은 동작구청과 동작문화원 홈페이지, SNS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