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 대표단 구성, 6월 한 달 간 세계유산위원회 위원국 방문
나경원 위원장, “국제사회에 역사 바로 알리는 일 … 대표단 의원외교로 좋은 결과 기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위원장 나경원)가 일본의 조선인 강제노동시설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추진에 대응하기 위해 본격적인 의원외교활동에 나선다.
외통위는 소속 위원들을 중심으로 총 3개의 대표단을 구성, 금주부터 세계유산위원회가 열리는 6월 마지막 주까지 순차적으로 위원국을 직접 방문하여 등재 반대의견을 전달하는 등 의회 차원의 적극적인 조치를 취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표단은 원혜영, 이해찬, 박상은, 윤상현 의원 등 그간 세계유산 등재 건과 관련하여 목소리를 내온 외통위원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팀별로 페루, 콜롬비아, 카자흐스탄, 크로아티아를 포함한 4개 위원국을 방문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 4월 외통위-외교부 당정간담회시 일본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시도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보다 적극적인 의원외교를 전개할 필요성이 있다는 공감대 아래 추진된 것으로, 외통위는 그간 '일본 정부의 조선인 강제 징용 시설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추진 규탄 결의안'을 의결하는 등 의회 차원의 조치에 적극적으로 임해왔다.
나경원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은 이와 관련, “이 문제를 한-일간 대결로 보고 싸우는 것이 아니라, 국제사회에 역사적인 사실을 명확히 알린다는 차원에서 다양한 채널을 통해 노력하는 것”이라고 이번 대표단 구성의 배경을 밝히며, 이번 대표단의 의원외교활동을 통해 이제까지의 노력들이 좋은 결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그간 등재 반대 의견을 명확히 고수해 온 나 위원장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위원국 의회를 대상으로 친필 서한을 발송하고, 방한한 이리나 보코바(Irina Bokova) 유네스코 사무총장과 만나 의견을 전달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을 계속해왔다.
한편 최근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는 등재 결정문 원안에서 일본에 “각 시설의 전체 역사를 알 수 있도록 하라”는 권고를 명시한 바 있으며, 최종 등재 여부는 6월 28일부터 7월 8일까지 독일에서 개최되는 제39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결정된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