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 대한 이해 돕기 위한 수업 영상 자료 개발
디지털 교육환경 발맞춘 자료 지원…미래교육 실현

동작관악교육지원청(교육장 오정훈)은 교실에서 학교 교육활동을 통한 지역 이해를 넓히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지역화 교과서와 연계한 지역탐방 영상 5편을 제작·보급한다.
코로나19 상황으로 학생들이 지역을 둘러보는 기회가 적었던 점, 새로운 디지털 교육환경에 발맞추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상시 학습이 가능해진 점 등 지역 연계 교육활동을 위한 새로운 교육 자료 지원을 필요로 하는 현장의 목소리가 높았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고자 동작관악교육지원청은 교사 설문을 실시했고 가장 많은 수요 의견이 있었던 지역 이해 영상자료를 제작하게 되었다.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관내 초등교사를 중심으로 ‘수업 디자인 지원단’을 구성했고, 지역의 특성화고와 공동 작업을 통해 지역탐방 영상을 제작했다. 지역탐방 영상에서는 지역화 교과서에 제시된 주제에 따라 5개의 주요 장소를 선정했고, 교과서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이 지역을 소개하고 있다.
동작구의 지역탐방 영상을 통해 마을의 주요 기관과 유적지, 명소를 온라인으로 탐방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지역사회 이해를 높일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필요한 다양한 지역 연계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고자 한다. 또한 서울미래교육지구 유튜브 채널 및 동작관악교육지원청 카카오 채널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영상을 적극 홍보하고 학교로 보급할 예정이다.
동작관악교육지원청 오정훈 교육장은 “동작구 지역탐방 영상 제작을 통해 디지털 학습 도구 등을 활용한 학습자 중심의 지역 연계 교육활동 운영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하며, 아울러 앞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학습 지원 자료를 마련하여 모든 학생의 저마다의 꿈을 펼쳐 함께가는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