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남부보훈지청
보훈과 정승희 

다산 정약용은 오랜 유배생활 끝에 목민심서(牧民心書)를 집필하여, 목민관(수령)이 지켜야 할 지침을 제시하면서 관리들의 폭정을 비판했다. 다산은 청렴에 관한 한 욕심이 커야 하며, 청렴은 세상에서 가장 큰 사업이며, 큰 뜻을 품으면 반드시 청렴하기 마련이라고도 했다.
예로부터 청렴한 관리를 귀하게 여기는 이유는 ‘그 관리가 다스리는 곳의 산과 물과 돌멩이까지도 맑은 빛을 내기 때문’이라는 말이 있다. ‘청렴’이란 맑을 청(靑), 청렴할 렴(廉)을 써서 ‘성품과 행실이 맑고 깨끗하며, 재물 따위를 탐하는 마음이 없음’의 뜻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현대의 청렴에는 기본적인 도리인 절제, 예절, 질서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것은 청렴이 매우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기도 하다.
과거의 ‘검소한 것’이라고만 생각했던 청렴에 대해 이제는 공직자로서 폭넓게 생각하고 현실적으로 국민이 직접 느끼는 청렴을 생각해야 할 때가 아닌가 한다. 더불어, 뇌물·청탁을 안 받는 청백리를 넘어서, 내 것이 아니면 돌려주며 부패된 언행과 생각조차도 귀에 담아두는 것조차 두려워해야 할 때인 것이다.
다산을 떠올리며, ‘청렴한 마음을 기본으로, 친절을 실천하는 참다운 공직자’가 되기를 다짐해본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