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장보육 배움공동체 보육과정 컨설팅

동작구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올해부터 쉼과 놀이, 배움이 어우러지는 연장보육을 위해 보육과정 컨설팅 사업의 일환으로 연장반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해당 사업에서는 급증하는 돌봄 수용의 대응책으로 보편적 돌봄체계 내실화를 위한 연장반 교사의 역량 강화 및 질 높은 연장반 보육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세부내용으로 각 어린이집의 원장님, 연장반 전담교사, 그리고 전문 컨설턴트가 함께 협력하여 영유아 중심 놀이중심 워크숍 및 현장방문 컨설팅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4~6월에는 ‘놀기일기-놀이를 기록하다, 일상을 기록하다’라는 기본과정 워크북을 활용해 컨설턴트와 어린이집 사이의 소통을 도모하며 보육과정의 기본 이해를 강화하는 워크숍을 진행했으며, 7월부터는 컨설턴트가 ‘연장반 보육’ 현장에 본격적으로 투입될 예정이다. 
연장반 현장방문 컨설팅을 통해, 놀이중심 보육 실천에 대한 연장반 교사의 고민과 문제해결을 함께 모색하고, 놀이중심 보육과정이 기본 일과 시간에 국한되지 않고 연장보육시간에도 영유아와 교사가 행복한 보육시간’을 보장하며, 질 높은 연장반 보육환경을 지원하고자 한다.
이렇게 시작된 ‘연장보육 배움공동체’ 보육과정 컨설팅을 통해 영유아는 놀이 속에서 성장하고, 교사도 행복한 놀이문화를 실천할 수 있으며, 연장반 보육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온종일 행복한 보육을 위한 모범적 사례를 제시하는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