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YES21청소년재단, 법인 연합 청소년운영위원회 교류 활동

사)YES21청소년재단(이사장 김영성)이 위탁 운영하는 쌍문동청소년문화의집(관장 이영수), 동작청소년문화의집(관장 임선정), 사당청소년문화의집(관장 성희경), 도봉동청소년문화의집(관장 황윤성) 4개 기관이 연합하여 청소년운영위원회 교류 활동을 진행했다.
청소년운영위원회란 청소년기본법 제2조, 5조 및 청소년활동진흥법 제4조에 의거해 청소년 시설의 운영 및 프로그램 등을 청소년이 직접 자문·평가하도록 함으로써 청소년 활동을 활성화하고 청소년들의 욕구와 의견을 반영하여 청소년 중심의 시설로 운영하기 위한 청소년 참여 기구이다.
이번 교류 활동에는 청소년 및 청소년지도사 등 55명이 참여한 가운데 세계청소년의날을 맞아 ‘청소년은 시민이다’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퍼포먼스 활동을 진행했다. 
이 활동을 통해 ‘청소년은 이 사회의 민주시민이자 자기 삶의 주인으로서 자신의 삶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사회 참여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힘과 권리를 갖고 있는 주체’라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번 교류 활동에는 위원 간 소통을 촉진하고 원활하게 회의를 진행할 수 있는 퍼실리테이션 기법 전문 교육을 진행했으며, 민주시민으로서 청소년 활동 참여의 필요성과 가치 등을 논의하고 조별 활동을 통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당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운영위원회 위원장 오시온 청소년은 “교류 활동을 통해 청소년의 주체적인 힘으로 내 주변을 좋은 것으로 채워나갈 수 있는 힘을 다시 깨닫게 되었다”는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