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수 취약 구역 철저한 안전관리 통해 시민 안전 확보해야”

서울특별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소속 곽향기 의원(국민의힘, 동작3)이 8월 17일 이수교차로 인근 반포천을 찾아 태풍 ‘카눈’이 북상했을 당시 통제되었던 침수 취약 구역들을 점검하고 주민들의 민원 현장을 방문해 대책 마련에 나섰다. 이날 현장점검에는 동작구 주민, 서울시 미래한강본부·물순환안전국 및 서초구청 관계자 등이 함께 참석했다.
반포천은 서초구 우면산에서 발원하여 동작구 동작역 부근에서 한강으로 합류하는 하천으로 동작구 이수교차로 인근 반포천 일대는 여름철 집중호우 시 사당천에서 내려오는 우수가 함께 유입되면서 자전거길과 산책로까지 물이 차오르는 등 매번 침수가 되어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이다.
해당 침수 취약 구역을 점검한 곽향기 의원은 “태풍과 장마가 지나갔다고 하지만 예기치 못한 게릴라성 폭우가 언제 어디서 내릴지 모르는 상황”이라며 “많은 시민들이 주변 산책로나 자전거길 등을 이용하는 만큼 긴장을 늦추지 말고 수시로 자치구와 협조하여 예찰 활동 및 안전사고 방지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현장점검에 함께한 동작구 주민들은 “더 심각한 문제는 비가오고 난 후 이수교차로 인근 반포천에서 심한 악취 및 벌레 등이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불편을 호소했다. 
해당 반포천 일대는 호우 시 사당천의 우수뿐만아니라 오수까지 넘쳐흘러 들어오고 있으며, 한강물 수위가 높으면 우수와 오수가 뒤섞인 채 한동안 정체되어 있다가 아주 느린 유속으로 빠져나가 평상시에도 뻘이 쌓여있고 심한 악취 및 벌레 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곽 의원은 “민원이 들어왔을 때 일시적인 악취, 벌레 및 뻘 제거 활동만으로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이수교차로 인근 반포천은 동작구민과 서초구민이 함께 이용하는 장소인 만큼 서울시 주도하에 각 구의 지자체와 협력하여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에 물순환안전국 관계자는 “해당 구역의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전문가들과 심층적인 논의 및 기술적인 검토를 해보겠다”고 밝혔으며, 미래한강본부 관계자 역시 “해당구역의 하수물이 정체되지 않고 빠르게 한강으로 빠져나갈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각 지자체와 협력해 적극적으로 물색해보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