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 가정에서 밀접 접촉하는 산후도우미 대상
돌봄시설 일용직 근로자까지 지원 

동작구(구청장 박일하)가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이하 산후도우미)에게 잠복결핵검진 검사를 10월 말까지 무료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잠복결핵은 결핵균에 감염됐지만 증상이 없는 상태로, 면역력이 떨어질 경우 언제라도 결핵으로 발전될 수 있어 신생아를 돌보는 종사자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검진이다.
이에 구 보건소는 산모 가정에 단기간 파견되는 산후도우미 대상으로  잠복결핵검진 지원을 통해 결핵 발병을 선제적으로 예방한다. 
산후조리원,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 돌봄시설 종사자는 잠복결핵 의무검사 대상이나, 산모 가정에 단기간 파견되는 산후도우미는 의무검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이다.
검사율이 저조할 경우 산후도우미 파견업체 방문 독려 등 의무 검진 대상자들의 참여를 높이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구는 결핵검진 의무기관 단기 근로자(임시일용직근로자)도 검진을 지원한다. 10월 중 돌봄시설에 근무하는 어르신 일자리 사업 참여 522명을 대상으로 검진을 실시할 계획이다.
대상자는 매주 월~목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구비서류(신분증·잠복결핵검진 및 정보 이용 동의서)를 갖춰 동작구보건소 2층 결핵실에 방문하면 된다.
박일하 구청장은 “영유아와 소아에게 치명적인 결핵을 예방하고 산모와 아기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해당 종사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9월 18일 동작구보건소에서 어르신 일자리 사업 참여자 대상으로 잠복결핵검진을 실시하는 모습 
9월 18일 동작구보건소에서 어르신 일자리 사업 참여자 대상으로 잠복결핵검진을 실시하는 모습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