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립보라매청소년센터에서는 9월 자원순환의 날을 맞이하여 9월 23일 시립보라매청소년센터 앞마당에서 ‘제1회 동작구 청소년 자원순환 축제 : 리메이크’를 실시했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한 동작구 청소년 자원순환 축제 : 리메이크는 청소년과 지역사회가 함께 주체가 되어 아동, 청소년, 성인, 가족 등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환경에 대한 소중함을 알리고 자원순환을 기반으로 다양한 환경 관련 교육 및 체험 활동을 제공하는 지역축제였다.
이번 축제에서는 자.원.순.환 각 단어를 따라 4개의 테마로 구분해 총 10개 이상의 교육 및 체험 부스를 운영했다. 자원순환 인식 제고를 위해 청소년이 직접 기획하여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지역 내 제로웨이스트 및 탄소중립 상점들을 연계하여 자원순환 업사이클링 작품 전시회와 업사이클링 활동을 운영했다. 또한, 청소년 셀러들과 함께 자원순환을 실천하는 환경 플리마켓과 환경을 주제로 한 마술 공연으로 다양하고 풍성한 활동을 제공했다.
4개 이상의 체험 부스에 참여한 청소년 및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친환경 물품을 증정하여 환경을 위한 작은 실천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게 도왔으며, 공동 기후행동을 실천할 수 있는 장을 조성함으로써 참여자들의 호응을 불러일으켰다.
시립보라매청소년센터 권준근 관장은 “아동, 청소년, 지역사회가 함께 자원순환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지역사회 안에서 지속적인 자원순환 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의 장을 제공하겠다”며 “청소년과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자원순환 축제 : 리메이크가 동작구를 대표하는 지역사회 환경축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자원순환 축제 리메이크를 기획 및 운영했던 청소년 기후환경 리더–액션 일동은 “앞으로도 환경 개선과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원순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이번 축제를 통해 내가 가진 환경 지식을 많은 지역주민들에게 알릴 수 있어서 뜻깊고 뿌듯하다”는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