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기술원조’ 및 ‘IMF-세계은행 연차총회 북한초청’ 등 경제협력 방안 제안
라가르드 IMF 총재, “한국이 교량 역할 해준다면 IMF도 협력 가능” 화답

 
나경원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를 만나 “북한의 개혁, 개방을 위해 IMF 등 국제금융기구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이를 위해 ‘대북 기술원조’ 및 ‘IMF-세계은행 연차총회 북한초청’ 등의 경제협력 방안을 제안했다.
나 위원장은 라가르드 총재와 7월 23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소재 IMF 본부에서 만나, “IMF와 같은 국제금융기구가 앞장서서 북한의 개혁 개방을 촉진하고, 통일 후 경제협력에 대한 그림을 함께 그려 준다면 북한문제 해결은 물론 한반도 통일, 나아가 동북아와 세계 경제 성장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또한 나 위원장은 통일을 대비해 북한 통계자료 공유 등 IMF 차원의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하는 한편, ‘북한에 대한 기술원조’ 및 <세계은행-IMF 연차총회> 북한초청 등의 지원방안을 제시했다. 그는 “무엇보다 현재 북핵 문제가 장기교착상태에 빠져 있는 만큼, 기술원조를 중심으로 하는 시범 지원이 이루어진다면 이를 통해 북한의 점진적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며 “북한도 지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외부경제지원을 통한 경제성장 및 사회인프라 건설에 대한 개발 요구가 가장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매년 가을 개최되는 ‘IMF-세계은행(World Bank) 연차총회’에 북한을 초청하는 것을 적극 검토해주기 바란다. 회원국은 아니지만 옵져버 형태의 참석을 통해 북한이 국제사회와 협력에 나서도록 유도하는 한편, 북한 스스로 경제발전의 필요성을 깨닫고 개혁, 개방에 더욱 적극적으로 임하는 계기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라가르드 총재는 북한의 경제개방 정도가 낮아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북한에 대한 기술 지원은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사례에서 보듯이 한국이 교량 역할에 나서면 IMF도 협력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이미 경제개발을 위한 재원 확보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국제금융기구 가입 의사를 밝혀왔으나 경제통계를 공개하지 않아 국제기구 가입 자격에 부합하지 않는데다 미국 등 국제사회가 북핵문제 해결 없이는 어떤 것도 불가하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어 가입이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다.
나 위원장과 라가르드 총재는 이 외에도 국제적인 여성 이슈 등 여러가지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으며, 이 날 면담에는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새누리당 간사인 심윤조 의원과 배덕광 의원도 함께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