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벽돌·방수층·풍화암 조각 등 불량골재 확인
“문제 없다는 원희룡 장관 발표 명백한 허위”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동작갑, 국토교통위원회)이 국토교통부, LH 등에서 입수한 자료에 의하면, 지난 5월 붕괴된 GS건설 검단 자이아파트 콘크리트에 목재조각, 벽돌조각, 방수층 파쇄 조각, 풍화암 등 불량골재가 사용되어 콘크리트 부실의 원인이 된 것으로 확인 밝혀졌다.
이는 원희룡 장관이 지난 8월 27일 GS건설에 대한 영업정지 10개월 처분을 추진하면서 밝힌 내용과 배치된다. 당시 원희룡 장관은 “콘크리트 강도 부족의 원인이 골재 문제라면 같은 골재를 쓴 그 시기 다른 공사도 문제가 되지만 그 부분은 문제가 없다는 것을 건축학회에서 확실히 해줬다”며 “GS건설이 전면재시공이라는 가장 강도 높은 조치를 취했기 때문에 대책이 된다고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LH가 대한건축학회에 의뢰하여 작성된 정밀안전진단보고서는 크게 콘크리트 다짐 불량과 불량 골재 사용을 콘크리트 강도 미달의 원인으로 적시했다. 즉, 불량골재가 콘크리트 강도 부족의 원인이라는 것이다.
정밀안전진단 보고서는 벽돌 조각으로 추정되는 무기 이물질, 방수층 파쇄 조각으로 추정되는 유기 이물질이 관찰되었고, 이외에도 목재조각, 강섬유, 특히 손가락의 압력으로도 파쇄될 수 있는 허약한 불량 골재들이 사용되었다고 적시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인 김병기 의원은 “원희룡 장관이 골재 문제가 없다고 단언했기 때문에 불량골재 업체에 대한 조치도, 불량 골재를 사용한 다른 공사현장에 대한 전수조사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골든 타임을 놓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만약 골재 문제로 붕괴사고라도 발생하면 어떻게 감당하려고 그러는지 걱정된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관한 문제는 여야도 없고 타협할 수도 없는 문제이므로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이번에 적발된 불량 골재뿐만 아니라, 골재 업계 전반에 대한 강도 높은 조사와 강력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