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발달장애인복지관, 오픈하우스 진행

서울시립발달장애인복지관(관장 최선자)은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장애인식개선사업의 일환으로 10월 14일 2023 오픈하우스 ‘어서와, 복지관은 처음이지?’를 진행했다. 
오픈하우스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오랜 기간 진행되지 못했으나,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장애인복지관의 역할을 홍보하고 발달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취지로 기획되었다. 
체험부스는 발달장애와 복지관에 대해 알아보는 부스부터 언어 및 음악치료 과정, 발달장애인과의 의사소통에 활용되는 보완대체의사소통 활용 등 현재 진행 중인 사업에 대해 알아보는 부스까지 총 10개의 부스가 마련되었다. 지역주민 150여명이 복지관을 방문해 다양한 로테이션 방식으로 다양한 체험에 참여했다. 
오픈하우스는 지역주민 누구나 사전 신청을 통해 참여할 수 있었으며, 행사에 참여한 주민들은 본 행사를 통해 복지관과 발달장애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는 소감을 밝혔다. 특히 올해 행사에는 학생 참가자가 많아 장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초등학생 자녀와 함께 참여한 주민은 “처음 와 본 장애인복지관인데 오늘 진행된 프로그램들이 굉장히 고민을 많이 한 내용들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며 “아이부터 어른까지 함께 참여하며 장애에 대해 재밌고 유익하게 알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서울시립발달장애인복지관은 1986년 개관해 37년간 발달장애인의 권익옹호와 복지증진을 위해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발달장애인전문복지관으로, 발달장애인의 보통의 삶 증진을 위해 종합적인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복지관에서 진행 중인 사항과 관련한 자세한 문의는 서울시립발달장애인복지관 홈페이지 상담실, 유선(☎02-840-1500), 카카오톡 채널에서 가능하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