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 핵심 감사사례 키워드 챗봇’ 운영
학사·행정 분야별 17개 영역 핵심 감사사례 제공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AI 시대의 디지털 행정혁신 추진을 위해 기존에 서울시교육청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던 감사사례를 하나로 모은 ‘서울교육 핵심 감사사례 키워드 챗봇’을 운영한다.
공립학교에 자율종합감사가 전면 도입된 지 3년차에 접어들면서 학교는 수동적인 수감기관이 아닌 능동적인 수감주체로서 변모하고 있고,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종합감사 역시 사후적발감사에 그치지 않고 사전예방감사, 컨설팅감사의 측면이 강화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서울시교육청은 ‘서울교육 핵심 감사사례 키워드 챗봇’을 개발해 2023년 11월부터 제공한다.
서울교육 핵심 감사사례 키워드 챗봇은 △학사관리 △예산·회계 △인사·복무·보수 △학교운영위원회 △재산·물품관리 등 17개 분야에 대한 감사 지적 사례와 관련 근거를 알기 쉽게 제공한다.
감사 지적 빈도수가 많고 업무 중요도가 높은 감사사례를 선별해 업무 효율을 높이고 실질적 업무 경감 효과를 위해 노력했고, 교육청 홈페이지에서 시기적으로 분산되어 제공되던 감사사례를 하나로 모아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감사에 전문성을 갖춘 교육청 직원들이 직접 감사사례를 분석·검토하고 자체적으로 챗봇을 개발해 예산절감에도 기여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앞으로도 최신 감사사례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인공지능 시대의 디지털 행정혁신을 계속해나가겠다”면서 “핵심 감사 지적사례를 하나로 모아 제공하는 것이 학교 현장에 실질적 도움이 되고 더 나아가 학교 현장의 업무 경감을 가져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