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국가보훈부 보훈테마 공모사업

시립보라매청소년센터는 지난 4월부터 11월 11일까지 총 21회에 걸쳐 ‘2023 국가보훈부 보훈테마 공모사업 독립청사’를 완료하고 참가 청소년들에 대한 수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독립청사’는 독립을 주제로 청소년 기획단이 다른 청소년에게 전하는 기억되지 못한 우리의 독립 역사를 알리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국가보훈부의 보훈테마활동 공모사업으로 진행됐다.
이 프로그램은 독립운동가 활동의 시대적 배경을 이해하고 청소년들이 익숙하지 않은 독립운동가를 직접 발굴해 알림으로써 조국의 자주독립을 위해 희생하신 분들의 독립정신을 기리기 위해 마련됐다.     
기획단 청소년들은 잘 알려지지 않은 독립운동가를 기념하고 알리기 위해 야외 체험부스 운영과 메타버스를 활용한 독립기념관 공간을 구축하는 등 다양한 결과물을 만들어내 눈길을 끌었다. 
박재권 청소년은 “역사 멘토로 활동하면서 더 공부하게 되고 숨겨진 독립운동가들의 업적을 보다 많은 청소년들에게 알려야 한다는 책임감을 갖고 활동했던 것 같다. 메타버스 공간을 만드는 데 어려움도 많았지만 좋은 결과물로 나와서 굉장히 뿌듯하고 의미있는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시립보라매청소년센터 권준근 센터장은 “익숙하지 않은 독립운동가들을 직접 발굴하고 메타버스를 활용한 독립기념관 오픈까지 쉽지 않은 과정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며 “앞으로 미래의 청소년들이 우리 역사를 잊지 않고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유익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