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무휴 24시간 운영…공원 이용객·주민 편의 향상 

동작구(구청장 박일하)는 최신 무인 바닥 주차 제어 시스템을 장착한 노들나루공원 공영주차장을 11월 23일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노들나루공원 내 장기 주차 차량에 따른 이용 불편을 해소하고, 주차 회전율을 높여 주차장 본연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시스템을 마련했다.
구는 원활한 주차장 운영을 위해 공영주차장 20면에 바닥 제어 장치와 무인 정산 시스템을 설치했다.
차량을 주차하면 바닥에서 제어 장치가 자동으로 올라와 차량을 인지해 주차 시간과 요금을 계산한다. 출차 시 주차면 인근 무인 정산기에서 주차요금을 결제하면 바닥 제어 장치가 내려가 자동차가 주차장 밖으로 나갈 수 있다.
이에 앞서 구는 지난 2월 공영주차장 실태조사를 통해 무단적치물, 장기 주차 차량 현황을 파악했으며, 노들나루공원 체육시설 이용자를 대상으로 공영주차장 운영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시스템이 익숙하지 않은 주민들을 위해 10월 31일부터 3주간 시범운영 기간을 거쳤다. 현장 직원이 사용 방법을 안내하고, 시스템 정상 작동을 점검했다. 
노들나루공원 공영주차장 운영시간은 연중무휴 24시간이며, 요금은 5분당 300원이다.
공원과 주차장을 구분하는 펜스, 보안등을 설치하고 지속적인 주민 홍보 및 모니터링을 통해 운영상의 문제점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은 “이번 무인 정산 시스템 도입에 따라 인건비 절감 효과는 물론 많은 주민들이 주차공간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