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동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종성)에서는 지역사회 거주 결혼이주여성들을 대상으로 ‘Dream Up! 기초직업교육’을 진행했다. ‘Dream Up! 기초직업교육’은 재단법인 아름다운동행에서 지원하는 「결혼이주여성의 직업역량 강화를 통한 지역사회 공존 프로그램 ‘동(洞) 행(幸)’」 의 일환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결혼이주여성들에게 직업과 관련한 다양한 교육을 통해 직업선택에 대한 자신감 향상과 지속적인 동기부여를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교육은 3월 25일 1회기를 시작으로 4월 15일까지 4주간 매주 토요일 진행되었다. 결혼이주여성들의 성장과정을 돌아보고 적성 및 흥미를 찾아보는 활동, 성격유형 검사를 통해 유형별 대화법 및 행동에 대한 탐색, 이전까지의 직업경험 나누기, Holland 적성탐색검사, 나의 직업 탐색과 정보 수집 등 결혼이주여성들의 직업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주제들로 구성되었다.
결혼이주여성의 직업역량 강화를 통한 지역사회 공존 프로그램 ‘동(洞) 행(幸)’은 동작구 지역 결혼이주여성들에 대한 직업역량 강화를 통해 지역사회 다문화 가정의 안정적 소득 창출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사회의 주체적 구성원으로 성장시킴으로서 지역 사회 통합을 위한 지역 공동체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되는 사업이다. 이번 기초직업교육 외에도 5월부터 희망직업 종사자와의 멘토 활동 <직업 길라잡이>, 희망 직업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내꿈을 Job아라> 가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