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소방서(서장 오정일)는 공사장에서 용접․용단 과정에서 화재 발생 가능성이 높아 화재 예방 안전수칙을 철저히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용접․용단 화재의 주요 원인은 무자격자 용접 작업, 현장 감독 소홀, 임시 소방시설 미설치 등에 따른 화재 발생이 대부분이다.
공사장의 경우 골조공사가 마무리돼 배관․출입문 등의 내․외부 마감재가 시공되는 시점에 용접이 집중되는데, 용접 시 용융금속은 작업장소의 높이에 따라 수평방향으로 최대 11m 정도까지 비산하며 주변의 가연물에 착화 발화될 수 있다. 이 시기에는 화재감시자를 항시 배치해야 하고, 평상시 화재위험에 대한 근로자 사전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용접․용단 작업 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용접 작업 전 △현장 안전관리자에게 사전 통보와 지정 배치 △용접 작업 장소에 물통과 건조사(마른모래), 소화기, 불티 등을 받는 불꽃받이나 방염 시트를 준비해야 한다.
또한 용접 작업 중에는 △가연성․폭발성 유독가스 존재와 산소 결핍 여부 지속 검사 △용접가스 실린더나 전기 동력원 등은 밀폐 공간 외부 안전한 곳에 배치 △작업자는 무전기 등 관리자와 비상연락 수단 확보와 개인 보호 장비 착용 △10m 가연물 금지․제거(가연물 제거 곤란 시 방지포 등을 활용한 방호 조치)를 해야 한다.
용접 작업 후에는 △작업장 주변에 불씨가 남아 있는지 30분 이상 확인 등을 준수해야 한다.
소방서 관계자는 “공사장 규모에 맞는 안전관리자를 꼭 배치하고 작업 시 주의를 기울여 사고를 사전에 예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