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구(구청장 이창우)가 대중교통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교통약자를 위해 4월부터 무료 셔틀버스를 운행한다고 밝혔다.
지난 4월 1일 동작이수사회복지관 앞마당(동작대로 35차길 7)에서 셔틀버스 운행식이 열렸다. 구청장을 비롯해 국회의원, 시․구의원, 버스 이용자 등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버스 운행 기념 현수막 제막식 후 첫 운행을 시작했다.
그간 대중교통 소외지역에 거주하거나 고지대에 위치한 복지시설 이용 등으로 주민들이 오랫동안 불편을 호소해왔다. 이에 구는 좁은 도로의 운전에 적합한 15인승 버스 2대를 임차하고, 상도․사당권역에 각 1대씩 배치해 운행에 나선다.
셔틀버스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점심시간을 제외한 하루 8회씩 1시간 간격으로 운행하며, 권역별 복지관, 보건(분)소, 문화․체육센터 등 공공시설을 경유한다. 동작구에 거주하는 65세이상 어르신, 장애인, 임산부, 영유아와 교통약자를 동반하는 보호자 1명이 대상이며, 신분증 등을 제시하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운행관련 자세한 사항은 상도권의 경우 동작문화원(☎ 822-8500)으로, 사당권의 경우 동작이수사회복지관(☎ 592-3721)으로 문의하면 된다.
구는 이번 사업을 통해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공공시설 이용의 접근성을 높여 사회활동 참여를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창우 동작구청장은 “무료 셔틀버스 운행은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를 돕고자 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주민의 일상을 세심하게 살피는 동작구형 생활정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교통안전에 취약한 교통약자의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고자 어린이․노인 보호구역 총 65개소를 지정해 교통안전표지, 과속방지턱, 보행자 방호울타리 등 교통시설물 설치 및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권역별 버스 운행 노선 >

권 역
운 행 노 선
상도권
동작보건소/동작문화원(출발,매시정각)→약산건강원→이마트편의점→약수도서관→주택앞→대왕주택→성주파크빌라→알뜰슈퍼→정우하이츠빌라→신상도교회→삼익아파트(매시15분)→건영약수맨션→상도역→상도종합사회복지관→상도은빛어르신복지관→김영삼도서관→동작보건소/동작문화원(도착,매시45분)
사당권
건영섬유(출발,매시정각)→세림아파트→열매교회→동작이수사회복지관→두성상가삼거리→삼일초등학교→삼익경로당(매시15분)→사당종합체육관→고은약국→삼일공원경로당→보건분소→동작구푸드뱅크․마켓(회차,매시30분)→삼일초등학교→두성상가 삼거리→동작이수사회복지관→열매교회→세림아파트→건영섬유(도착,매시45분)

저작권자 © 동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